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美 페리 "비핵화 외교적 해법 유효"...이인영 "페리 프로세스 교훈 삼아야"

기사등록 : 2020-11-18 15: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 장관, 18일 페리·정세현과 화상간담회 진행
정세현, '페리 프로세스 2.0' 제기..."단계별 접근 유효"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18일 윌리엄 페리 전 미국 국방장관,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과 화상간담회를 갖고 향후 대북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통일부는 18일 "이번 화상간담회는 한국과 미국의 원로로부터 과거의 경험과 지혜를 경청하고 향후 대북정책에 대한 교훈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왼쪽 위부터) 윌리엄 페리 전 미국 국방장관, 이인영 통일부 장관,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사진 = 통일부] 2020.11.18 oneway@newspim.com

페리 전 장관은 클린턴 행정부에서 국방부 장관과 대북정책조정관을 지냈던 인물로 1999년 페리 프로세스를 정립해 북미관계를 주도했다.

대북 포용을 기조로 하는 페리 프로세스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중지 및 미국의 대북 경제 제재 해제 ▲북한의 핵, 미사일 개발 중지 ▲북미·북일 관계 정상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의 3단계 접근방식이다.

이 자리에서 페리 전 장관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외교적 해법은 여전히 유효하다"면서 "한미 공동으로 한층 진화된 비핵화, 평화 프로세스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김대중-클린턴 정부 간 조율과 협력에 기초했던 페리 프로세스를 교훈삼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을 위해 지혜를 모으고, 미국 정부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세현 수석부의장 역시 페리 프로세스가 당시 한반도 긴장 완화에 크게 기여했다는 점을 높게 평가했다.

그러면서 "'페리 프로세스 2.0' 등 보다 발전된 한반도 평화 및 비핵화 로드맵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정 부의장은 이날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미국의 대북정책 방향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전략적 접근' 포럼에서도 화상면담 내용을 언급했다.

그는 "페리 전 장관이 내달 바이든 당선자를 만날 예정인데, 오늘 있었던 이야기를 하겠다고 한다"면서 "미국과 한국 정부가 대북정책 조정관을 임명해 북핵문제를 우선화하는 판을 짜는 것이 좋겠다는 점을 말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전했다.

정 부의장은 "판이 그렇게 짜여진다면 페리 프로세스를 현 시점에 맞게 발전시킬 필요는 있지만 단계별로 접근하는 발상은 아직 유효하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onewa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