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문대통령, APEC서 "'코로나 봉쇄' 대신 '교류'…기업인 이동 촉진해야"

기사등록 : 2020-11-21 04: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文, '역내 경제협력·포용성 증진 위한 3가지' 제안
'쿠알라룸푸르 선언' 채택…트럼프·시진핑 충돌은 없어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코로나19 상황에서 화상으로 진행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해 "다자무역체제를 강화하는 것이 역내 경제 회복을 앞당길 것"이라며 '봉쇄' 대신 '인력 교류 촉진'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코로나는 많은 것을 달라지게 했지만, 우리가 추구해온 꿈마저 바꿀 수는 없다"면서 "위기 극복을 위해 APEC이 다시 연대의 힘을 발휘할 때"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역내 경제협력과 포용성 증진을 위한 3가지'를 제안했다. 먼저 문 대통령은 "기업인 등 필수인력의 이동을 촉진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협의해야 한다"며 "한국은 코로나 속에서도 국경을 봉쇄하는 대신 교류를 계속하며 경제 충격을 최소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청와대에서 화상으로 열린 APEC 정상회의에 참석했다.[사진=청와대]

이어 "개방적 통상국이 많은 아·태지역의 미래 성장은 자유무역으로 모두가 이익을 얻는 확대 균형에 달려 있다"며 "다자무역체제를 강화하는 것이 역내 경제 회복을 앞당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두 번째 제안으로 "위기가 불평등을 키우지 않도록 포용적 회복을 위한 포용적 협력방안을 마련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한다"고 했다.

또한 "코로나 속에서 한국은 고용-사회 안전망을 토대로 디지털, 그린, 지역균형 뉴딜을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을 새로운 국가발전전략으로 채택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세 번째 제안으로 "'디지털경제'와 '그린경제'의 균형 잡힌 결합을 모색해야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혁신을 통해 '글로벌 가치사슬'을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APEC 디지털 혁신기금'을 활용해 아태지역 내 5G생태계 혁신사업과 개인정보 보호 및 데이터 활용사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에서 화상으로 열린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청와대]

◆ 'APEC 푸트라자야 비전 2040' 채택…트럼프·시진핑 '충돌' 없었다

이밖에 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등 APEC 21개 회원국 정상들은 이날 코로나19로 침체된 역내 경제를 회복하고 보건과 경제 협력을 강화하는 '2020 쿠알라룸푸르 선언'을 채택했다. 지난 2017년 '다낭선언' 후 3년만의 결과물이었다.

정상들은 선언에서 "안전하고 양질이면서도 효과적이고 저렴한 백신과 다른 의학적 대응책에 대한 공평한 접근을 원활히 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회의에서는 APEC의 장기 비전을 담은 '푸트라자야 비전 2040'이 채택됐다. 1994년 '2020년까지 역내 무역·투자 자유화 실현'이라는 APEC의 목표를 제시한 '보고르 선언'의 기한이 도래한 만큼 향후 20년간 유효한 새로운 비전을 마련한 것이다.

미래비전은 ▲지역경제통합 ▲아태자유무역지대(FTAAP) 관련 작업 진행 ▲혁신기술개발 촉진 ▲디지털 인프라 개선 ▲데이터 이동 활성화 ▲질적 성장 추구 ▲포용적 인적자원 개발 ▲환경문제 대응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한편 이번 회의의 또 다른 관전 포인트는 미국 대선 이후 '두문불출' 해온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이 한 자리에 모인다는 것이었다. 일각에서는 갈등의 골이 남아 있는 미중 정상 간 모종의 신경전이 벌어지는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기도 했다. 하지만 '돌발' 상황은 없었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