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매물 나온 '크라운호텔·르메르디앙' 임대주택 활용?…"고급주거지 개발 가능성 ↑"

기사등록 : 2020-11-29 06: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크라운호텔·르메르디앙 매각 진행중…드래곤시티도 '검토'
"고급주거지 개발 가능성 높아"…정부 임대주택 정책과 '괴리'

[서울=뉴스핌] 김성수 기자 = 정부가 서울 핵심지역 호텔을 매입해 전세로 활용할 계획이다. 하지만 최근 시장에 매물로 나오는 호텔들은 가격이 비싸서 고급 주거시설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다. 정부가 이들 호텔을 주택으로 개조한다고 해도 서민 주거안정에 기여할 가능성이 낮다는 지적이다.

[서울=뉴스핌] 김성수 기자 =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크라운관광호텔 [자료=크라운관광호텔] 2020.11.25 sungsoo@newspim.com

◆ 크라운호텔·르메르디앙 매각 진행중…드래곤시티도 '검토'

2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전세난 해결을 위한 대책으로 호텔을 매입한 뒤 개조해 전세로 내놓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서울에서는 용산구 이태원동 크라운관광호텔, 강남구 역삼동 르메르디앙서울 등 다수 호텔의 매각이 진행 중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유명 호텔들이 경영난을 겪은 데 따라 시장에 매물로 나오는 것이다.

주식회사 크라운관광호텔은 용산구 이태원 크라운관광호텔에 대한 매각절차를 밟고 있다. 매각 주관사는 글로벌 종합부동산서비스회사 존스랑라살(JLL)로 선정됐다. 이 호텔은 지난 1980년 지어진 3성급 호텔이다. 지하철 6호선 이태원역, 녹사평역에서 각각 걸어서 10분 거리에 있다. 공시지가는 ㎡당 1440만원이다.

호텔에서 걸어서 1분 떨어진 이태원동 34-149 상업업무시설은 지난 2015년 12월 70억원에 팔렸다. 토지면적당 단가는 3.3㎡당 6611만5703원, 건물면적당 단가는 3.3㎡당 2958만6509원이다.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있는 5성급 호텔 르메르디앙서울도 매각 작업이 진행중이다. 호텔 소유주는 전원산업이며, 매각 주관사로 삼성증권을 선정했다. 이 건물은 지하철 9호선 신논현역에서 걸어서 2분 거리며, 공시지가는 ㎡당 3707만원이다.

[서울=뉴스핌] 김성수 기자 = 서울 강남구 역삼동 르메르디앙서울 [사진=르메르디앙서울] 2020.11.25 sungsoo@newspim.com

서울 용산에 있는 4성급 호텔인 서울드래곤시티도 매각이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017년 11월 문을 연 이 호텔은 객실수 1700개로 국내 최대 규모다. 소유주는 부동산 개발회사 서부T&D(티앤디)다. 호텔은 용산정비창 부지에 근접해 있다. 지하철 1호선·경의중앙선 환승역인 용산역에서는 걸어서 4분 거리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5월 용산정비창 부지에 주택 8000가구를 공급하는 '미니신도시' 개발계획을 발표했다. 이어 지난 8월에는 공급 물량을 1만가구로 늘린다고 밝혔다.

지역 주민들은 이 지역을 업무·상업지구로 개발하지 않고 공공임대가 포함된 주거지역으로 개발하는 것에 대해 불만을 제기했다. 이에 따라 코레일과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용산철도정비창을 '제2의 마곡지구' 방식으로 공동개발하기로 했다. 대규모 상가와 연구시설이 포함된 복합개발을 추진하는 것이다.

◆ "고급 주거지 개발 가능성 높아"…정부 임대주택 정책과 '괴리'

하지만 이들 세 호텔은 정부가 추진하는 임대주택 정책과 거리가 멀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세 호텔 모두 강남과 용산구 '노른자위 땅'에 위치해 있어 임대주택이 아닌 고급 주거지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실제 서울 강남에 있는 5성급 호텔 쉐라톤서울팔래스 강남은 지난 9월 매각절차를 밟은 결과 최고급 주상복합건물로 개발된다. 5성급 호텔로는 첫 매각 사례다. 호텔의 우선협상대상자로는 부동산개발업체인 더랜드가 구성한 컨소시움이 선정됐다. 매각대금은 4000억원으로 예상된다.

크라운관광호텔, 르메르디앙서울호텔, 드래곤시티호텔도 정부 전월세 주택에 활용되기보다는 이처럼 고급 주거시설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크라운관광호텔은 매각가가 정확히 공개되지 않았지만 1400억~1500억원 정도로 파악된다. 

지난 2018년 같은 지역 내 캐피탈호텔을 요진건설산업이 1400억원에 인수한 바 있다. 캐피탈호텔의 객실수는 287개로 크라운관광호텔(191개)의 1.5배다. 매수자가 호텔을 매입한 후 리모델링 공사까지 진행하면 비용이 더 든다.

이처럼 서울 3성급 이상 호텔을 매입하는 데는 적잖은 비용이 드는 만큼 임대주택보다 수익성이 높은 고급주거시설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익명을 요구한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세 호텔은 향후 부동산가격 상승이 확실해서 이들을 보유한 법인들이 정부에 팔 리가 없다"며 "설사 정부가 사들인다고 해도, 가격이 비싸서 공공임대주택으로 활용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자 삼성증권 연구원은 "최근 매물로 나온 서울 유명 호텔들이 고급 주거시설로 바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들에 관심을 보이는 주체들은 고급 주거시설이나 오피스로 전환하려는 디벨로퍼들"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명 호텔들은 대체로 입지가 좋은 금싸라기 땅에 위치해 있다"며 "자산 용도를 고급 주거시설이나 오피스로 전환해서 개발하면 자산가치가 오를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덧붙였다.

 

sungs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