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초대 공수처장 지명된 김진욱은 누구…판사 출신 특검수사관 경력도

기사등록 : 2020-12-30 12: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조폐공사 파업유도' 사건 당시 특검 특별수사관 활동
"정치적 중립성 유지해오며 공익 활동도 활발히 수행"

[서울=뉴스핌] 장현석 기자 = 김진욱(54·사법연수원 21기) 헌법재판소 선임연구관이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으로 지명되면서 공수처 출범이 9부 능선을 넘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공수처장으로 김 후보자를 지명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김 후보자는 판사와 변호사, 헌재 선임 헌법연구관 외에 특별수사관 등 다양한 법조 경력을 가진 만큼 전문성과 균형감, 역량을 갖췄다고 판단했다"며 "아울러 그동안 법 취지와 헌법적 가치 수호를 위해 활발히 활동해왔던 점 등을 고려해 최종 후보자로 지명했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최종후보 2인으로 이름을 올린 김진욱 헌법재판소 선임연구관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로 출근하고 있다. 2020.12.30 yooksa@newspim.com

김 지명자는 대구 출신으로 서울 보성고와 서울대 인문대, 서울대 대학원 법학과, 미국 하버드 로스쿨 등을 수료했다.

김 지명자는 서울지법 북부지원에서 판사 생활을 시작해 1995년 3월~1998년 2월 서울지법에서 근무했다. 이후 1998년 3월부터 2010년 1월까지는 김앤장 법률사무소에서 변호사로 일했다. 그는 1999년 '조폐공사 파업유도' 사건 특검에 수사관으로 파견되기도 했다.

그는 2010년부터 헌법재판소에서 헌법연구관으로 일했으며, 헌법재판소장 비서실장, 헌재 선임헌법연구관, 국제심의관 등을 지냈다.

김 지명자는 문재인 정부 초기인 2017년 법무부 고위직인 인권국장에 지원한 경력이 있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김 지명자는 정치적 중립성을 유지해오며 합리적 인사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앞서 김 지명자를 추천한 대한변호사협회(대한변협)은 "국내 최초 특검인 '조폐공사파업 유도사건' 특별수사관으로 활동하면서 수사 능력도 인정받았다"며 "변협 초대 사무차장과 서울지방변호사회 공보이사를 역임하는 등 활발한 공익 활동도 수행했다"고 추천 사유를 밝혔다.

또 "현재 부동산을 소유하지 않고, 주택에 전세로 거주하는 등 법조인으로서 청렴한 모습을 보여줬다"며 "정당 가입을 비롯한 정치적 활동을 한 사실이 없어 정치적 중립성이 충분히 보장된다"고 설명했다.

대한변협은 지난 3월부터 전국 회원들을 상대로 공수처장 후보 적임자를 추천받았다. 변협은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 수사능력, 정의감 등을 공수처장의 핵심 자질이라고 판단하고, 추천된 후보를 대상으로 상당 기간 엄격하고 철저한 검증을 거쳤다.

김 지명자는 지난 28일 후보자 최종 2인에 선정됐을 당시 "고위공직자 부패범죄 수사는 국가권력을 행사하는 자의 권력남용이나 부패에 대한 통제장치를 확립함으로써 법의 지배 원리와 권력간 견제와 균형 등을 구현하는 헌정질서 차원의 문제"라며 "공수처장은 개별 사건 수사에 세부적으로 관여하기보다 수사가 정치적 중립성과 직무상 독립성을 유지하고 적법절차에 따라 기본권 침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지도·감독하는 역할"이라고 공수처 운영계획을 밝힌 바 있다.

다음은 김진욱 초대 공수처장 지명자의 주요 이력

△1966년 1월 19일 대구 출생 △서울 보성고 △서울대 인문대 고고미술사학과 △서울대 대학원 법학 석사 △美 하버드대 로스쿨(LLM) △사법시험 31기·사법연수원21기 △서울지법 북부지원 판사 △서울지법 판사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 △대한변호사협회 사무차장 △조폐공사 파업유도 의혹사건 특별검사 특별수사관 △헌법재판소 선임헌법연구관 △헌법재판소 국제심의관

kintakunte8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