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신년 기자회견] 문대통령 "이익공유, 대단히 좋은 일...정부가 강제는 못 해"

기사등록 : 2021-01-18 11: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중 FTA 당시 농어촌 상생협력기금 좋은 선례 있어"
"민간 자발적 전개 후 국가의 강력한 인센티브 제공 바람직"

[서울=뉴스핌] 김승현 하수영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제안한 '이익공유제'에 대해 "코로나 상황 속에서 오히려 돈을 버는 기업들이 출연해 기금을 만들어 코로나 때문에 고통 받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취약계층을 도울 수 있다면 대단히 좋은 일"이라고 긍정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그것을 제도화해서 정부가 강제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선을 그으며 "민간 경제에서 자발적으로 전개되고 그에 대해 국가가 강력한 인센티브 제공하는 방식으로 권장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문에 이 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선 코로나 양극화 해소를 위해서 정부가 1차적으로 하고 있는 대책은 3차례에 걸친 재난지원금"이라며 "그밖에도 고용을 유지하기 위한 지원, 고용을 촉진하기 위한 지원, 소상공인들의 다른 부담들을 완화시켜 주기 위한 지원, 이를 위해 작년 4차례에 걸쳐 추경을 편성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앞으로도 정부가 최선을 다하겠지만 재정의 역할만으로 K-양극화를 다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며 "코로나 때문에 피해를 입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고용취약 계층들이 있는 반면 코로나 승자도 있다"고 전제했다.

그는 그러면서 "그런 기업들이 출연해서 기금을 만들어 도울 수 있다면 대단히 좋은 일"이라면서도 "다만 그 전제는 그것을 제도화해서 정부가 강제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선례가 과거에 있었다. 한중 FTA 체결할 때 농업, 수산, 축산에 많은 피해를 입히지만 제조업 등 오히려 혜택을 보는 기업들도 많이 있었다"며 "그 당시에 그런 기업들과 공공부문이 함께 기금을 조성해서 피해를 입는 농어촌 지역을 돕는 이른바 농어촌 상생협력기금이 운영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물론 기업의 자발성에 근거한 것"이라며 "이익공유제라는, 이름이 어떻게 붙든, 코로나 시대에 오히려 더 돈을 버는 그런 기업들이 피해를 입은 대상들을 돕는 자발적인 운동이 일어나고 그 운동에 대해 정부가 강력한 인센티브 제공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