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기남부

이재명 "재난지원금 관련 민주당 입장 이해...당이 자율 판단하길"

기사등록 : 2021-01-20 08: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재인 정부 부동산 정책 크게 잘못됐다고 생각 않는다"

[뉴스핌=수원] 서정훈 기자 = 이재명 경기지사는 "재난지원금 관련 더불어민주당의 입장을 이해하고 있으며 당이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19일 KBS 광주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재난지원금 관련 민주당이 자율적으로 판단하라"고 한 발언에 대해 자세한 입장을 밝혔다.

[수원=뉴스핌] 이형석 기자 =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10.19 leehs@newspim.com

이 지사는 "(자신이) 당의 입장을 걱정하고 있으며 이를 존중해서 지급 시기 등을 좀 더 신중히 판단하여 자신의 입장을 곧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재난지원금의 '보편지급'이냐 '선별지급'이냐에 대해 일각의 선거를 앞둔 매표설 지적에 대해 "경기도에서 선거가 있는 게 아니니까 매표라고 하는 것은 일단 불가능하다"며 "현금 얼마 때문에 표를 바꾸는 사람은 없고 (그것은) 국민들의 의식 수준을 너무 얕잡아 보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로 많은 분들이 피해를 입었기 때문에 확장재정정책을 통해 소득 지원을 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지역화폐로 지원해서 중소상공인 골목상권 지원 효과까지 있는 보편지원이 조금 더 낫다고 보고 있다"면서 "다만 여러 차례 할 경우에 '보편지원'과 '선별지원'을 섞어서 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호남 민심 잡는 방안에 관해 "민심은 잡는다고 잡히는 게 아닌것 같다"며 "국민들께서 바라시는 대로 열심히 해서 국민들의 삶을 조금이나마 개선하고 또 다른 역활을 맡겼을 때 더 잘할꺼다라는 기대를 하시게 하는 게 최선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의 뿌리는 호남이고 대한민국의 민주진영 개혁진영의 중심이 호남"이라면서 "선거 공학적으로 생각하지 않더라도 호남분들이 매우 공리적 판단을, 국지적 판단이 아니라 전국적 판단을 매우 잘하시고 또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세력들의 방향을 정해 오셨기 때문에 결국은 호남이 정하는 대로 대체로 결정이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당내 경쟁의 조기 과열 양상에 대해서도 이 지사는 "저는 경기도정에 집중하고 도정에서 성과를 내는 게 국민들께 인정받는 일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또 그분들은 그분들대로 일이 있으시니까 저는 제 일을 열심히 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나 그렇게 생각한다"며 논쟁에 거리를 두는 모습을 보였다.

이 지사는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크게 잘못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정부 (부동산) 정책이 크게 잘못됐다고 생각하지 않고 핵심적으로 투기수요를 좀 억제하고, 세제나 금융제도를 통해서 근로소득을 환수하고 금융이익을 제한하면 되는데, 그 방향으로 가고 있기는 하지만 정부 고위 정책 결정자들이 집을 여러채 가지고 있다든지 하는 것들 때문에 정책에 대한 신뢰가 좀 부족하지 않나 싶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정책결정권자, 소위 정책관료들의 의지가 중요하고 앞으로 신뢰 확보를 위한 노력이 좀 더 필요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mjseo101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