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군부 쿠데타' 미얀마 교민들, 오늘부터 구호용 항공기로 귀국

기사등록 : 2021-02-05 08:4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미얀마 당국, 인천-양곤 항공편 운항 재개

[서울=뉴스핌] 이영태 기자 = 미얀마 군부 쿠데타로 현지에 발이 묶인 한국 교민들이 5일부터 '구호용 항공기((Relief Flight)'를 타고 한국으로 돌아온다.

주미얀마 한국대사관은 미얀마 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5일부터 구호용 특별기를 운영한다고 전날 발표했다. 주미얀마 한국대사관은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에서 미얀마로 입국하는 우리 국민께서는주한 미얀마대사관에서 입국허가를 요청하시고, 미얀마에서 한국으로 귀국하시는 국민께서는 각 항공사에 문의한 후 항공편을 예약하시면 될 것"이라고 안내했다.

미얀마 양곤의 계엄군 [사진=로이터 뉴스핌]

또한 "미얀마국제항공(MAI, Myanmar Airways International)의 경우 5일과 6일 운항 승인을 받았으며, 이후 당초대로 화요일 운항 계획"이라면서 "대한항공도 5일부터 운항 재개를 위해 미얀마 항공청과 협의 중이며, 그 이후 애초대로 월·수·금요일 3편의 구호용 특별기 운항을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외교부 최영삼 대변인도 정례브리핑에서 "미얀마 측에서는 원래 오는 4월 말까지 미얀마의 모든 국내, 국제선 항공편을 잠정 중단한다는 발표를 한 적이 있었다. 하지만 미얀마 당국은 지난 2일(화요일) 항공기 운항을 재개하겠다고 다시 발표했다"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주한미얀마대사관은 미얀마 당국 발표 이후 오는 5일(금요일)부터 인천-양곤 간 미얀마 항공 운항을 재개한다고 자체적으로 공지했다"며 "이에 따라 현재 대한항공 측도 미얀마 측과 운항 재개를 위해 협의 중인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외교부는 항공기 운항 재개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우리 국민들의 불편을 최소화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군부 쿠데타로 인한 교민 피해 등 현지 상황에 대한 질문에는 "현재까지 미얀마 내 최근 정치 상황과 관련해서 우리 국민과 관련된 특별한 피해상황이나 이런 것들이 접수된 바는 없다"며 "현지, 특별히 주미얀마 한국대사관의 보고에 따르면 현재 양곤을 포함해 미얀마 내 주요 대도시 비교적 평온한 상황이 유지되고 있다고 한다"고 전했다.

다만 "국가비상사태 선포 등 최근의 상황과 관련해서 일부 시민사회의 불복종 캠페인 등 항의와 저항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다고 한다"며 "앞으로 우리 외교부를 포함한 정부는 주미얀마 대사관 등과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현지 정세동향을 계속해서 모니터링해 나가겠다. 그리고 그 결과에 따라 필요한 사항이 있을 경우 우리 국민들께 즉각 전파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미얀마 군부는 지난 1일(현지시각) 쿠데타로 정권을 장악한 후 오는 4월 30일까지 항공기 운항을 전면 중단한다고 선포했다. 그러나 다음 날 현지 언론은 다수의 현지 대사관을 인용해 양곤 국제공항으로 출입하는 구호 특별기 운항이 허가됐다고 보도했다. 항공 업계에 따르면 현재 미얀마 정부는 공항 폐쇄 조치를 해제하고 항공 운항을 허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