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단체장

[금주의 정치권] 與野,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자 단일화 국면 돌입

기사등록 : 2021-03-02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박영선 민주당 후보, 대표 공약 철회 맞닥뜨려
'기호 2번 안철수' 놓고 국민의힘-국민의당 협상 돌입

[서울=뉴스핌] 김현우 기자 = 4·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두 거대 정당의 후보 단일화 국면이 본격화된다. 박영선 후보를 공천한 더불어민주당은 김진애 열린민주당 후보와 조정훈 시대전환 대표와의 단일화를 시도한다. 국민의힘은 나경원·오신환 전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조은희 서초구청장의 경선을 마친 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단일화에 나설 전망이다.

다만 두 정당 모두 소수 정당의 '도전'을 받고 있다. 범여권 후보인 김진애 열린민주당 후보는 TV토론 배심원 판단과 여론조사, 선거인단 투표를 합산한 2011년 박원순-박영선 모델을 고집하고 있다. 조정훈 후보도 정책 토론이 전제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민의힘은 이미 일반인 여론조사 100%로 자당 경선규칙을 정한 만큼 상대적으로 순조로워 보인다. 하지만 범야권은 '지지도가 높은 소수정당 후보, 조직력을 갖춘 거대 정당'이라는 이해 관계가 첨예한 만큼 여론조사 질문 등을 놓고 치열한 협상을 벌일 전망이다.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1일 오후 백범 김구 등 독립운동가 7분의 영정이 모셔져있는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 내 의열사 등을 참배한 뒤 독립유공자 후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21.03.01 dlsgur9757@newspim.com

◆ 박영선, 김진애·조정훈과 범여권 후보 단일화 돌입…단일화 방식부터 난항

더불어민주당은 1일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로 박영선 전 중소기업벤처부 장관을 공천했다. 남은 순서는 범여권 후보 단일화다. 민주당은 국회의원 사퇴시한인 오는 8일 이전까지 열린민주당과 시대전환의 후보 단일화를 이뤄내겠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소수 정당이 내건 단일화 조건이 만만치 않은 만큼 자연스럽게 단일화가 성사될지는 의문이다.

김진애 열린민주당 후보는 지난달 2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대일 토론, 스탠딩 토론, 자유토론을 해 서울시민께 우리가 얼마나 준비된 후보이고 얼마나 유능한 후보인지 보여주자"라며 "토론 배심원단의 평가를, 시민 선거인단의 평가를, 양당 당원들의 평가를 받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시장 후보 등록일 18일까지 2주 이상 남아 있다"며 "투표용지에 이름이 인쇄되는 4월 2일까지라면 한 달 이상 남아있다"고 말했다. 사실상 국회의원 사퇴도 불사하겠다는 의미다. 여기에 김 후보는 단일화 조건으로 '21분 다핵도시·수직정원 도시 공약 철회'를 내걸었다. 둘은 박영선 후보의 대표 공약이다.

조정훈 시대전환 후보는 정책경쟁을 강조한 바 있다. 조 후보는 앞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민주당, 열린민주당과의 선거 연대 협상 과정은 기계적이고 공학적인 단일화 공식을 따르지 말아야 한다"며 "다단계 경쟁우위독식의 여론조사 단일화 방식과 비현실적인 국민참여방식으론 시민여러분들의 지지를 받을 수 없다"고 밝혔다. 다만 "선호하는 룰은 없다. 매우 유연하게 접근할 것"이라며 협상 여지는 열어뒀다.

민주당은 우선 협상 여지를 열어뒀지만 범여권 후보가 제안한 단일화 방식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1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당 지도부에서 단일화 협상을 진행할 것"이라면서도 "2011년은 정치권 밖에 있던 후보가 지지율이 높고 정치권 내 후보 지지율이 낮았다. 2011년 박원순-박영선 단일화 모델은 지금 상황과는 맞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서울=뉴스핌] 국회사진취재단 = 서울시장 보궐 선거에 출마한 안철수 국민의당 예비후보가 지난달 2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KNK디지털타워에서 열린 안철수 국민의당 예비후보와의 단일화 2차토론에 앞서 준비를 하고 있다. 2021.02.25 photo@newspim.com

◆안철수, 나경원·오세훈·오신환·조은희 승자와 단일화…'기호 2번 안철수' 성사 될까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일 이변 없이 제3지대 후보로 선출됐다. 안 대표가 금태섭 후보와의 단일화 직후 "국민의힘 후보가 선출되는 즉시 만나겠다"고 밝힌 만큼 이번 주 후반부터 범야권 단일화 협상이 이어질 전망이다.

안 대표는 이날 단일화 발표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최종 후보 선출을 위한 과정은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며 "정권교체를 위해 경쟁과 동시에 서로 돕고 지원하는 동반자이자 협력자임을 선언하고, 국민이 공감하고 후보도 공감하고 지지층도 만족하는 아름다운 단일화 방식에 대한 합의가 바로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썼다.

국민의힘은 앞서 '여론조사 100%'로 경선룰을 정한 바 있다. 개인 지지도가 높은 안 대표를 염두에 뒀다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또 당 일각에서는 다만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28일 오신환, 오세훈, 나경원, 조은희 예비후보를 만나 "야권 단일화 문제가 대두되고 있지만 국민의힘 후보가 반드시 단일화를 이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최종 후보 등록일은 내달 18~19일이다. 국민의힘 최종 후보 발표 시점이 4일인 점을 고려하면 시간 여유는 2주 뿐이다. 여기에 여론조사 기관과 방식, 여론조사 질문과 토론 일정도 협의해야 한다.

또 '기호 2번'을 위한 안 대표의 국민의힘 입당 주장도 거론될 전망이다. 안 후보가 최종 단일후보로 선정될 경우 투표용지 윗자리 '기호 2번'을 내주기 위해서라도 안 후보가 입당을 하거나 국민의당과 국민의힘이 합당을 해야한다는 주장이다.

유승민 전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의원은 28일 MBN '정운갑의 집중분석'과의 인터뷰에서 "안 후보가 기호 4번을 달고 끝까지 선거에 가면 2번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분들이 얼마나 자발적으로 안 후보에게 투표할지 걱정"이라며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하나가 되는 게 당연히 맞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오는 4일 서울시장 후보 공천을 마무리한다. 안 후보와 국민의힘 후보의 TV토론은 3월 둘째 주에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3월 15~16일 여론조사를 거쳐 후보 등록 전날인 17일 야권 단일후보를 발표할 것으로 관측된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서울시장 예비후보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진석 공천관리위원장, 조은희·오세훈 예비후보, 김 위원장, 오신환·나경원 예비후보. 2021.02.28 mironj19@newspim.com

with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