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부동산

"GTX 안전홍보 아이디어 모집합니다"

기사등록 : 2021-04-11 11: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토부, 대심도 터널 건설 등 분야 공모전 개최…정책·제도개선 활용

[서울=뉴스핌] 강명연 기자 = 국토교통부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대국민 홍보와 안전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공모전을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GTX가 국내에서 처음 추진되는 만큼 대심도 터널의 안전성을 널리 알리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활용하기 위해 진행된다.

GTX 공모전 포스터 [사진=국토교통부]

공모주제는 GTX 관련 모든 분야 홍보방안이다. '대심도 터널 건설·운영 및 지하 안전'과 관련된 홍보를 중심으로 그 외에 기술, 운영 및 안전관리 등 주제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국토부에 따르면 GTX는 대부분 단단한 암반층에 위치해 일반 지하철보다 훨씬 구조적으로 안전한 게 특징이다. 이와 더불어 ▲피난안전구역 설치 ▲사물인터넷(IoT) 융합 스마트 대피유도시스템 ▲지능형 제연 설비 등 다양한 안전 장치를 설치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공모전은 국토부가 주최하고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학회, 에스지레일이 주관한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한국철도학회 누리집에서 공모전 양식을 내려받은 뒤 오는 12일부터 5월 7일까지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평가는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타당성, 창의성, 수용성, 효과성, 파급성 총 5개 평가 항목을 기준으로 서면 심사한다. 대상에게는 상금 200만원과 국토부장관상을 수여한다.

수상작에 대해서는 전문가 검토, 관계기관 협의 등을 통해 실제 GTX 사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대심도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정책과 제도 개선에도 활용한다.

수상작은 5월 31일 한국철도학회 누리집에서 발표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철도학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가철도공단 광역민자철도처, 한국철도학회 사무국으로도 문의할 수 있다.

장창석 국토부 수도권광역급행철도과장은 "정부는 GTX 공사 구간에 대한 사업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고 국민들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GTX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국민들도 이번 공모전이 대심도 공사에 대한 이해와 안전 의식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unsaid@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