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강원

동해시 망상지구 땅 투기 의혹 전수 조사 촉구…시민단체 항의 집회

기사등록 : 2021-04-14 13: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기하 동해시의장 "투기세력 들어왔다면 당연히 조사 진행돼야"
박남순 부의장 "전·현직 의원, 공직사회 전체 전수조사 해야"

[동해=뉴스핌] 이형섭 기자 =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동자구역) 망상지구에 대한 부동산 투기 의혹 해소를 위한 전수조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14일 동해시의회 박남순 부의장은 " 개발사업자 지정과 관련한 각종 의혹으로 인해 사업 진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망상1지구 개발지역에 투기 사례가 있을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박 부의장은 "전·현직 의원을 포함한 공직사회 전체를 대상으로 동자구역 사업지구 내 부동산 투기 여부를 전수조사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묵호시민연대가 동해시청 앞에서 망상지구 땅 투기 의혹에 대한 전수조사를 촉구하는 항의 집회를 하고 있다.[사진=동해시민] 2021.04.14 onemoregive@newspim.com

이어 "철저한 조사를 통해 공직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한 시민들의 의심과 불안을 완전히 종식시키고 부동산 부패청산과 공직사회의 혁신을 바라는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인 묵호미래연대도 동자구역 망상지구에 대한 땅 투기 의혹 해소를 위한 전수조사를 요구했다.

묵호시민연대는 "망상지구 개발 예정지에 고위 공직자와 그 가족들 명의로 매입한 땅은 없는지 동해시와 의회가 앞장 서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일부 시의원이 땅 투기에 대한 전수조사를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어 개탄스럽다"면서 "전수조사를 촉구하는 집회를 시민단체와 연대해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쌍용이나 동해전력을 비롯한 공해 유발기업에서 나오는 환경개선 및 상생기금은 시민들의 건강과 복지분야 등에 사용돼야 하지만 시청별관 건축, 추암대게타운 등 다른 용도로 사용됐다는 의혹이 있다"며 "기업들로부터 받은 상생 발전기금에 대한 사용내역을 동해소식지에 공개해 달라"고 요구했다. 

묵호시민연대가 동해시청 앞에 게시한 현수막.[사진=동해시민] 2021.04.14 onemoregive@newspim.com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망상지구 개발사업 정상화를 위해 3자 간담회를 제안한 김기하 동해시의회 의장은 "LH직원들과 공무원들의 땅 투기 사건으로 국민들의 크게 실망한 일이 얼마 전이었는데 동자구역 망상지구에 대한 땅 투기 의혹이 불거져 안타깝다"면서 "투기 세력이 들어왔다면 당연히 조사가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시의원이나 시장을 비롯한 고위 공직자들에 대한 땅 투기 의혹으로 시민들에게 불신이 쌓였다면 이를 투명하고 깔끔하게 해소시켜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onemoregiv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