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문성혁 해수부 장관, 이번주 개각 교체 여부 주목

기사등록 : 2021-04-14 15: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현수 장관, 최근 '자녀 자소서 대필' 논란 변수
문성혁 장관해수 '순장'보다 교체 가능성에 무게

[세종=뉴스핌] 이동훈 기자 =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개각 대상으로는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포함돼 있다. 다만 업무의 특성을 감안할 때 교체되지 않고 문재인 정권 마지막까지 함께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14일 관계와 정계에 따르면 조만간 이뤄질 개각에서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교채될 가능성은 반반인 것으로 분석된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좌)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2021.04.14 donglee@newspim.com

우선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과 애초 교체보다 유임에 무게가 실렸었다. 농식품부 관료 출신으로 무난한 부처 운영을 했으며 정권 마지막 장관이란 점에서 내부 승진자인 점이 유리할 것이란 분석이 많았다. 김 장관은 지난 2019년 8월 입각한 만큼 아직 '오래 된 장관'이 아니라는 점도 장점으로 꼽혔다.

하지만 갑작스런 변수가 발생했다. 김 장관이 농식품부 국장 시절이던 지난 2012년 자녀의 대입 자기소개서를 직원에게 쓰게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서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는 "김 장관은 자녀의 대입용 자기소개서 대필을 지시·부탁한 사실이 없고 문제의 자기소개서는 김 장관 자녀가 직접 작성했으며 해당 자기소개서를 제출한 대학의 전형에서는 불합격했다"고 반박했다.

단순 해프닝으로 끝날 수도 있는 일이지만 조국 장관 여파가 아직도 강한 만큼 교체에 힘이 실릴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더욱이 8년이나 지난 일이 개각을 앞두고 다시 거론된 것은 김 장관의 교체를 바라는 세력이 적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실제 김현수 장관은 아프리카 돼지열병에 대응하면서 농민들의 반발을 받고 있다.

농식품부 장관 후보자로는 지난해부터 김현권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병원 전 농협중앙회장, 이재욱 전 농식품부 차관 등이 물망에 오르내리고 있다.

해양수산부 장관은 교체에 좀더 무게가 실린다. 문성혁 장관은 지난 2019년 4월부터 장관을 맡고 있으며 이제 2년을 넘긴 상태다. 정당인이나 관료 출신이 아닌 학자 출신이란 점에서 정권과 '순장'하기 보다는 끝나기 전 다시 복귀하는 게 유리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지난 연말 중소벤처기업부, 환경부 장관이 교체될 때 함께 교체될 것이란 시각이 많았다.

시급한 업무가 없는 해수부의 특성상 장관은 정당인이나 내부 승진 모두 길이 열려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부산에서는 제2신항 개발과 북항 재개발을 비롯한 사업 현안이 있는 만큼 힘 있는 정당인 출신을 선호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전재수 의원, 강준석 전 차관, 이연승 전 이사장(왼쪽부터) 2021.04.14 donglee@newspim.com

정당인 출신으로 해수부 장관 후보자로 꼽히는 인물은 전재수 의원이 있다. 올해 51세인 전 의원은 부산에 지역구를 갖고 있는데다 이번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도 선거운동에 전력투구한 바 있다. 지난해 해수부 장관 교체설이 처음 나올 때부터 지속적으로 물망에 오르고 있다.

이밖에 이연승 전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도 꾸준히 거론된다. 여성 최초 조선공학 박사인 이연승 전 이사장은 해수부의 가장 큰 과제인 '해운 재건'을 맡기에 좀더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와 함께 해수부 내부승진도 점쳐진다. 이 경우 강준석 전 차관이 꼽힌다. 강 전 차관은 지난해 국회의원 총선에서 부산 남갑에 출마한 바 있다. 김인현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도 후보자로 인식되고 있다.

dong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