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경제

탄소중립 산업계 영향·정책 대응 모색…산·학·연 전문가 한자리에

기사등록 : 2021-10-28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산업연·대한상의 공동 산업전환 전략 포럼 출범

[세종=뉴스핌] 임은석 기자 = 탄소중립에 따른 산업계 영향과 정책적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우해 산·학·연 전문가가 한 자리에 모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산업연구원, 대한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탄소중립 산업전환 전략 포럼'을 출범했다. 포럼은 탄소중립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제조 경쟁력을 유지하면서도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저탄소 산업구조로 전환하기 위한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고양=뉴스핌] 윤창빈 기자 = 13일 오전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1 탄소중립 엑스포에서 참석자들이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2021.10.13 pangbin@newspim.com

포럼에서는 글로벌 기후기술 동향 및 전망과 우리와 산업구조가 유사한 일본의 탄소중립 정책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박건형 녹색기후기금(Green Climate Fund) 팀장은 글로벌 기후기술 동향과 전망을 발표하고 이를 우리나라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와 녹색금융을 통한 기후기술의 적용 확대 방안에 대해 공유했다.

이어 석선희 나가사키대학교 교수는 높은 제조업 비중 등 우리나라와 여건이 비슷한 일본의 중장기 온실가스 저감 목표와 탄소중립 정책 동향에 대해 발표했다.

발표에서 일본의 탄소중립과 그린성장 전략을 소개하는 한편 탄소중립을 한국 경제와 기업의 새로운 도약 기회로 활용하기 위한 정책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주영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탄소중립은 분명 어렵지만 반드시 가야할 길으로 정부는 산업계의 부담을 내버려두지 않고 정책적·재정적으로 총력 지원하겠다"며 "포럼에 참석해주신 산·학·연 각계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은다면 탄소중립을 경제와 기업의 새로운 도약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산업부는 올해 연말까지 '탄소중립 산업전환 전략 포럼'을 8회 이상 개최해 탄소중립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포럼에서 논의된 정책과제를 적극 검토해 '탄소중립 산업대전환 비전·전략'을 연내 수립할 계획이다.

fedor01@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