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지자체

[오비크론 대혼란] 노바백스 백신 21일 사전예약 시작…내달 7일부터 접종(종합)

기사등록 : 2022-02-17 14: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면역저하자·요양병원·시설 4차접종 실시
예약접종은 28일부터 가능…접종일 선택

[세종=뉴스핌] 임은석 기자 = 18세 이상 성인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노바백스 백신 접종 사전예약이 오는 21일 0시부터 시작된다. 또 면역저하자와 요양병원·시설에 대해 실시 중인 4차 접종 예약접종은 28일부터 가능하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노바백스 백신 접종을 받고자 하는 18세 이상 성인 미접종자는 21이루터 사전예약 누리집 등을 통해 예약할 수 있다고 17일 밝혔다. 스스로 예약이 어려운 고령층은 누리집을 통한 대리예약이나 전화예약 등도 가능하다.

사전예약 완료자는 다음달 7일부터 전국의 위탁의료기관 약 1만2900개소에서 예약한 날에 접종할 수 있다. 2차접종일은 1차접종일로부터 3주 이후로 자동 예약된다.

[서울=뉴스핌] 김민지 기자 = 18세 이상 미접종자와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한 노바백스 백신 접종이 시작된 14일 오후 서울 양천구보건소에서 의료진이 접종 준비를 하고 있다. 2022.02.14 kimkim@newspim.com

앞서 지난14일부터는 노바백스 백신을 보유하고 있는 당일접종 지정위탁기관 약 1200개소 또는 보건소에서 당일접종을 시행 중이다. 지정위탁기관은 다음달 6일까지 운영된다. 카카오톡·네이버에서 잔여백신을 예약하거나 의료기관에 유선 확인 후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려 당일접종이 가능하다.

7일 이후에도 전체 위탁기관의 보유 물량 등을 통해 당일접종 가능하도록 해 사전예약하지 않더라도 편리하게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노바백스 백신을 활용한 교차접종과 3차접종도 가능하다. 2차접종은 1차접종과 동일한 백신으로 접종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의학적 사유로 의사가 판단한 경우 예외적으로 노바백스 백신을 통한 교차접종이 가능하다.

기초접종을 노바백스 백신으로 실시한 경우, 3차접종은 노바백스 백신이 원칙이고 접종간격은 2차접종 완료 3개월 이후이다.

다만 노바백스 백신으로 기초접종을 받은 사람이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으로 3차 접종을 희망하는 경우 특별한 사유가 없더라도 접종이 가능하다. 노바백스 백신 외의 백신으로 기초접종을 받은 사람이 기초접종 시 금기·연기 사유 등이 발생한 경우 의사 판단 하에 예외적으로 노바백스 백신으로 3차접종이 가능하다.

아울러 확진자 급증에 따른 고위험군의 중증·사망을 예방하기 위해 면역저하자와 요양병원·시설 입원·입소자와 종사자에 대한 4차 접종을 시행하고 있다.

18세 이상 면역저하자 중 3차접종을 완료한 사람은 3차접종 완료 4개월(120일) 이후부터 mRNA 백신으로 접종 가능하다.

4차접종 대상 여부 등 의사 소견을 확인한 후 사전예약 또는 당일접종 가능하고 3차접종 시 면역저하자로 접종하지 않은 경우 의료기관에서 받은 서류를 지참해 접종이 가능하다.

현재 14일부터 당일접종으로 접종받을 수 있고 예약접종의 경우 누리집을 통해 28일부터 접종일을 선택해 접종할 수 있다.

추진단은 "이번 고위험군에 대한 4차 접종은 오미크론 변이의 높은 전파력으로 확진자가 폭증하는 상황에서 예방 가능한 중증·사망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라며 "면역저하자의 면역 형성을 높이고 요양병원·시설의 집단 발생 증가에 따른 감염을 억제시켜 중증·사망을 예방하기 위해 추가접종 대상인 고위험군이신 분들은 접종에 참여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fedor01@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