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정치

이제는 인사청문회 정국, 한덕수 5월 2~3일·한동훈 5월 4일 개최

기사등록 : 2022-04-26 15: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현숙 여가부 5·6, 조승환 해수부 5·4 개최
정황근 농식품부 5·6, 한화진 환경부 5·4
이정식 5월 4일 개최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여야가 이틀째 자료 제출 문제로 파행을 겪은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등 장관 후보자들의 일정이 확정됐다.

더불어민주당 한덕수 후보자 인사청문특위 간사인 강병원 의원은 26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한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오는 5월 2~3일 이틀간 개최될 예정이라고 알렸다. 이를 위해 국회 법사위원회는 오는 27일 오전 실시계획 변경을 위한 회의를 열기로 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5월 3~4일로 정해졌다. kilroy023@newspim.com

한 후보자는 오는 25~26일 인사청문회가 계획돼 있었지만, 자료 제출 문제로 민주당·정의당 청문위원들이 청문회를 보이콧했다.

국민의힘 위원들은 돌아가신 부모님의 부동산 거래 내역을 요구하는 등 과도한 요청이 있었다고 반발했다. 심지어 전임 이낙연·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김부겸 국무총리 당시 요청됐던 자료에 비해 많으면 4배 수준이라고 했다.

그러나 민주당과 정의당 위원은 여러 사안에 대한 자료를 요청하면서 중복된 점이 있어 이를 제외하면 과도한 수준이 아니며, 의혹도 과거 총리 후보자들에 비할 바가 아니라고 반격해 논란이 됐다.

한 후보자 외에 관심이 많았던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일정도 정해졌다. 우선 관심이 많았던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회를 오는 5월 4일에 열기로 했다.

그동안 민주당에서는 한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자체를 거부하는 입장이었으나 인사청문회에서 후보자의 의혹에 대해 공세를 펼치는 것으로 입장을 바꿨다. 인사청문회는 열리지만 민주당이 여전히 한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판단을 내리고 있어 인사청문회에서 여야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한편 국회 여성가족위원회는 이날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오는 5월 6일 열기로 잠정 합의했다.

국회 농해수위는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5월 4일에 열기로 했고,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5월 6일에 열 예정이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도 한화진 환경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5월 2일에,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5월 4일에 열기로 했다. 

dedanhi@newspim.com

22대 국회의원 인물DB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