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김기락 기자 = 법무법인(유) 광장은 오는 19일 '마이데이터 기술, 비즈니스, 법의 현재와 미래'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마이데이터포럼이 주최하고, 법무법인(유) 광장이 후원하는 이번 세미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기술, 비즈니스의 현재 상황, 마이데이터와 마이데이터 규제의 적합성과 금융규제 등과의 정합성을 진단하고, 규제의 혁신 방안과 법·정책적 과제 등에 대한 논의를 통해 마이데이터의 미래를 조망하는 자리다.
마이데이터포럼 회장인 고려대학교 이성엽 교수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법무법인(유) 광장 디지털금융팀 공동팀장 고환경 변호사가 마이데이터서비스와 금융규제와의 정합성과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첫번째 발표를 진행한다.
[서울=뉴스핌] 김기락 기자 = 법무법인 광장 [로고=광장] 2022.04.04 peoplekim@newspim.com |
또 두번째 발표자인 뱅크샐러드 이정운 부사장(변호사)가 '마이데이터와 데이터 규제 혁신의 방향'에 대한 주제발표를 진행하고, 세번째로는 한국법제연구원 정원준 박사의 '전 분야 마이데이터 확산을 위한 법정책적 과제' 에 대한 발표가 이어진다.
이어 이성엽 고려대 교수의 사회로 종합토론이 진행되며 토론에는 서울대학교 홍석철 교수, 네이버파이낸셜 김지식 법무실장(변호사), 카카오페이 진형구 법무실장(변호사), 삼정KPMG 조재박 디지털본부장, 메디블록 이은솔 대표, 법무법인(유) 광장 이정명 변호사, 금융위원회 신장수 데이터정책과장, 보건복지부 정연희 의료정보정책과장, 행정안전부 이세영 데이터안전정책과장,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윤동욱 데이터안전정책과장이 패널로 참여한다.
이번 세미나는 법조계, 학계, 산업계의 마이데이터 전문가들이 올해 2월 이론적·실무적 논의를 통해 마이데이터의 개선과 발전을 도모하고자 설립한 마이데이터포럼의 창립 세미나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법무법인(유) 광장 김상곤 대표 변호사는 "광장은 금융 패러다임의 변화와 관련 법개정에 발맞춰 최근 디지털 금융팀을 디지털금융그룹으로 확대개편하고, 마이데이터 인허가 업무를 비롯해 금융 데이터, IT 정보보호, 금융 규제 일반 등 디지털 금융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반 법률 이슈들에 대해 원스톱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하우를 갖춘 광장 전문가들과 각계 전문가들이 함께하는 이번 웨비나는 마이데이터 규제에 대해 살펴보고 규제의 혁신 방안과 법·정책적 과제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마이데이터의 미래를 조망해보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peoplekim@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