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산업

[르포] "오늘 딱 4병만 판매"...GS25 '원소주' 풀린 첫 날 '품절 대란'

기사등록 : 2022-07-12 13: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편의점에 풀린 '박재범 소주', 개시하자마자 인기몰이
GS25 매장당 하루 4~5병 입고...매주 15병 한정 판매
줄은 안 서지만 대란 조짐...'지인 몫' 챙기두기도

[서울=뉴스핌] 전미옥 기자 = "진열도 안 했는데 어떻게 알고 찾더라고요".(A편의점주)

"물량 있긴 한데 오늘은 안 팔아요".(B편의점주)

'박재범 소주'로 인기를 끌었던 '원소주 스피릿(원소주)의 편의점 판매가 시작된 12일 곳곳에서 품절 대란 조짐이 보이고 있다. 이른 아침부터 소주를 구매하러 편의점을 찾는 발길이 잇따르는가 하면 지인들과의 나눔을 위해 첫날 판매는 하지 않는다는 편의점 점주도 있었다.

이날 오전 10시쯤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GS25매장 173곳 중 '원소주' 재고가 남아있는 매장은 단 12곳에 그쳤다. 같은 시각 서울 강남구에서는 구내 283개 GS25 매장 중 35곳에만 원소주 물량이 남아있었다. 매장당 준비한 4~5병 가량의 물량이 이른 아침부터 빠르게 소진된 것이다. 

[서울=뉴스핌] 전미옥 기자 =경기도 군포시의 한 편의점 매장에 원소주 스피릿이 진열돼 있다. 2022.07.12 romeok@newspim.com

GS리테일은 이날부터 전국 GS25 1만6000여개 점포와 슈퍼마켓 GS더프레시에서 원소주 판매를 개시했다.지난 4월 원소주 온라인몰이 제품 판매를 중단한 이후 처음 풀리는 물량으로 사실상 GS리테일 독점 판매인 셈이다. 당시 원소주 온라인몰에서는 자사 과실로 준비 수량의 30배 이상 주문을 받으면서 판매를 멈췄다.

GS25와 GS더프레시에 판매되는 원소주 물량은 각각 주 15병, 20병으로 제한했다. GS리테일에 따르면  GS25에는 매주 화·목·토요일 주 3회 원소주가 입고되며 하루 최대 입고 수량은 4병이다. GS더프레시에는 매주 화요일마다 20병씩 풀린다. 점포별 재고는 '나만의 냉장고' 어플리케이션 내에 있는 온라인 주류 플랫폼 '와인25플러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날 뉴스핌이 방문한 GS25 매장들은 전날 저녁 4~5병의 원소주 물량을 받아 판매를 시작했다. 서울 중심가에 위치한 편의점 매장에는 출근길 손님들을 중심으로 원소주를 찾는 문의가 이어졌다. 서울 영등포구의 한 편의점 점원 A씨는 "오전 7시쯤 새벽근무자와 교대했는데 그전에 이미 제품이 소진됐다"며 "따로 홍보물을 붙이진 않았는데도 물어보는 분들이 많아 놀랐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전미옥 기자 = 12일 오전 10시경 '나만의 냉장고' 어플리케이션에서 확인한 서울 영등포구 내 매장의 원소주 재고 상황. 2022.07.12 romeok@newspim.com

반면 수도권 주택가의 편의점에는 오전 시간대에 물량이 비교적 여유롭게 남아있었다. 이날 오전 7시 반쯤 방문한 경기도 군포시의 한 편의점의 점원 B씨는 "4병 진열해놨는데 새벽에 1병 팔려서 3병 남아있다"며 "포켓몬빵처럼 줄서는 수준은 아니지만 물량이 워낙 소량이라 나머지도 금방 팔릴 것 같다"고 말했다.

같은 동네의 또 다른 편의점주 C씨는 "오늘은 판매할 계획이 없다"고 했다. 그는 "전날 물량을 받긴 했지만 구하기 어렵다고들 하니 첫 제품은 지인들과 나눌 생각으로 남겨뒀다"고 말했다.

'원소주'는 가수 박재범이 설립한 주류기업 원스피리츠가 선보인 증류식 소주다. 깔끔하고 부드러운 맛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가격은 1만2900원, 알코올 도수는 24도, 용량은 375㎖다.

앞서 지난 3월 원스피리츠는 서울 여의도동 더현대서울에서 팝업스토어를 열어 원소주를 처음 공개했다. 당시 원소주 구매를 위해 1000명 이상이 대기하는 등 '오픈런 현상'이 벌어졌고 5월 말 부산에서 팝업스토어를 열었을 때도 같은 풍경이 펼쳐져 화제를 모았다.

GS리테일은 한동안 한정 수량 판매 방침을 유지할 계획이다. GS리테일 관계자는 "당분간 편의점 기준 하루 4병 수준으로 고정 공급하고 물량을 추가로 늘릴 계획은 없다"며 "판매 첫날인데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romeok@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