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정치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 "완전·검증가능·불가역적인 비핵화 지지"

기사등록 : 2022-08-12 15: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역 안보와 평화, 안정 달성에 중요하다"
"평화 구축 활동, 한국이 지도적인 위치"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한국을 방문한 안토니오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이 윤석열 대통령과 오찬 회동에서 "한반도, 특히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에 완전한 지지를 표명한다"고 표명해 눈길을 끌었다.

구테레쉬 사무총장은 12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 대통령과 손을 맞잡았다. 구테레쉬 사무총장은 우선 윤석열 대통령의 당선을 축하하며 "유엔은 항상 한국 국민들, 한국 정부와 연대하고 함께 할 것"이라며 "최근 홍수로 인한 희생자들의 유족에게도 애도의 말씀을 전한다"고 위로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안토니오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 yooksa@newspim.com

구테레쉬 사무총장은 특히 북한에 대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지지한다는 뜻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그는 "이러한 목표를 근본적으로 우리가 지역의 안보와 평화, 안정을 달성하는데 있어서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그는 "평화 유지 관련해 작년에 한국이 평화유지 관계 장관회의를 개최하기도 했었고, 단순히 평화 유지 활동에 관련한 관계들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들을 돕고 있다"며 "평화 구축 활동과 관련해서는 한국이 분명히 어떤 지도적인 위치에 있다"고 강조했다.
.
그는 "사회경제적인 발전에 대한 한국의 기여, 또 기후변화를 비롯한 여러 가지 국제사회의 도전에 대해서도 한국의 기여가 크다"라며 평가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히로시마 평화기념식과 몽골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나무심기 운동에 참석하고, 이어서 여기 한국에 오셨다"라며 "국제사회가 직면한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총장님께서 최선을 다하고 계신 모습을 저희들이, 세계 시민들이 보면서 총장님에 대한 존경과 또 총장님의 열정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덕담했다.

윤 대통령은 "오늘 전 세계가 직면한 많은 어려운 문제들의 해결 방향에 대해서 저도 아침에 기자들에게 얘기했습니다만 구테레쉬 총장님의 경륜에 기초한 고견을 많이 듣고 싶다"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22대 국회의원 인물DB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