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서울시, '성평등기금 공모사업' 실시...총 8억원 지원

기사등록 : 2023-01-15 11: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사업별 최대 3000만원, 단체별 1개사업
부적정 단체 사전확인을 위한 현장점검 도입

[서울=뉴스핌] 정광연 기자 = 서울시는 민간단체와의 공동협력을 통해 성평등 문화확산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는 '2023년 성평등기금 공모사업'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올해 총 지원 금액은 8억원이며 1개 사업별 최대 3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참여 희망단체는 16일 오전 9시부터 2월 6일 오후 6시까지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에서 신청할 수 있다.

[서울=뉴스핌] 황준선 기자 = 12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꿈새김판이 겨울 문구로 교체돼 있다. 서울시는 꿈새김판 문안 공모전을 진행해 백현주 씨의 '겨울이 온 세상에 말했다, 홀로 추운 삶은 없다고'를 당선작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2022.12.12 hwang@newspim.com

성평등기금 공모사업은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하고 서울시 성평등 정책이 효율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공모사업 분야를 정하고 성평등 문화와 환경 조성을 위해 사회 곳곳에서 필요로 하는 사업을 지원한다.

지정공모 분야(양성평등 교육·문화 확산. 양성평등 노동·돌봄 환경 조성, 젠더폭력 예방 및 피해자 지원)와 자유공모 분야('양성평등 도시 서울 만들기'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로 구분해 지원할 예정이다.

신청 자격은 성평등 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활동하는 서울시 소재 비영리단체 또는 비영리법인이다. 단체(기관)별 1개 사업을 신청할 수 있으며 컨소시엄 참여단체의 경우에도 1개 사업을 신청한 것으로 간주된다.

필요한 서류는 지원신청서, 단체 현황, 사업계획서, 지원 적격성 자가진단표, 보조금(민간위탁) 추진 사업 현황, 법인(단체)등록증 사본 및 정관 각 1부씩이며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고시공고) 및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공모사업)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올해는 투명하고 공정한 기금 지원을 위해 사전에 동일·유사 사업 중복 지원에 대한 검증을 강화하고 신청단체의 '사업 수행능력'에 대한 심사를 강화하여 역량있는 단체 선발에 역점을 둘 예정이다.

신청단체는 공고일 현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보조·수탁사업 진행 및 유사·중복 여부 등을 표기하는 자가진단표와 해당 사업의 현황과 실적을 제출해야 한다. 또한 성평등기금운용심의회 심사평가항목에서 사업수행능력에 대한 배점을 20%→30%로 상향했다.

또한 선발 이후에는 사업추진 단체의 예산집행에 대한 관리 및 평가를 강화해 보조금이 투명하고 책임성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사업추진 단체에게 전문기관 회계 컨설팅이 상시 지원되며 향후 최종평가결과 부실 회계처리가 다수 발생하거나 위법적 사항이 적발된 기관은 차년도 보조사업자 선정지원에서 제외할 방침이다.

아울러 지난해 11월부터 '청백e-시스템'과 서울시 지방보조금 관리시스템을 연계 사용금지업종 및 심야시간 카드사용 등 보조금 부정사용 예방체계를 구축한 바 있으며 향후 지방보조금시스템(보탬e)에서도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사업설명회는 오는 26일 온·오프라인으로 병행해 실시하고 장소 등은 별도로 공지한다.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송출해 관심 있는 단체(기관)는 공모사업 마감일까지 자유롭게 시청 가능하다.

김선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역량있는 민간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시민들의 일상에 성평등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 민간단체가 보조금을 투명하고 책임성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컨설팅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모니터링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