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뉴스핌] 이태성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프랜차이즈 수준평가를 통한 우수프랜차이즈 지정식을 17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우수프랜차이즈 지정은 '상생협력 프랜차이즈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소진공의 '프랜차이즈 수준평가'를 통해 일정 기준을 통과한 브랜드에 우수프랜차이즈 인증마크와 함께 각종 연계 혜택 등을 제공해주는 제도다.
[자료=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2023.01.17 victory@newspim.com |
프랜차이즈 수준평가는 가맹본부의 역량 평가를 통해 우수프랜차이즈를 지정하고, 예비 가맹점주에게 올바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2010년부터 추진돼 왔다.
평가 분야는 업종별(외식, 서비스, 도소매), 규모별(소규모, 중규모)로 구분된다. 심사위원의 현장실사와 가맹점주의 설문조사를 통해 5개 평가에서 80점(100점 만점) 이상인 프랜차이즈만이 우수프랜차이즈로 지정된다.
이번 우수프랜차이즈 지정식에서는 우수프랜차이즈로 지정받은 총 15개 브랜드가 참여했다. 지정받은 브랜드는 우수프랜차이즈 엠블럼을 소속 가맹점에 부착할 수 있으며 해당 브랜드 홈페이지 등에 게재할 수 있다.
한편 깐깐한 족발, 바른치킨, 아소비, 에듀플렉스, 푸라닭치킨 등 3년 연속 우수프랜차이즈에 지정된 5개 브랜드는 별도로 명예의 전당 헌정패를 수여받았다.
victory@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