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산업

이재용·최태원 회장, 다보스 '한국의 밤'...글로벌 리더 만나 협력 논의

기사등록 : 2023-01-19 09:4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5년만에 다보스포럼 '한국의 밤' 개최...500여명 참석
윤석열 대통령, 부산엑스포 지지 당부...뜨거운 홍보전
재계 총수, 글로벌 리더들과 명함 교환...협력 논의

[서울=뉴스핌] 김신정 기자 =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한국의 밤'에 국내외 주요 정·재계 인사들이 5년만에 모였다. 이 자리에선 주요 인사들이 기후변화, 경제위기 등 인류 공동문제 해법을 모색하고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뜨거운 홍보전을 펼쳤다.

19일 정부와 재계에 따르면 18일(현지시간) 다보스 아메론 호텔에서 열린 '한국의 밤' 행사에 윤석열 대통령을 포함한 정·재계 주요인사 500여명이 참석했다.

'한국의 밤'은 다보스포럼 기간에 한국과 한국문화를 알리고 네트워크를 다지는 자리로 올해는 '2030년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를 지원하기 위해 대한상공회의소 주최로 마련됐다.

[서울=뉴스핌] 스위스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다보스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CEO와의 오찬'에 참석해 있다. [사진=대통령실] 2023.01.18 photo@newspim.com

2018년 외교부가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을 기원하기 위해서 개최한 이후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지난 5년간 열리지 못했다.

주요 외빈으로는 클라우드 슈밥 세계경제포럼(WEF) 회장, 척 로빈스 시스코시스템즈 회장, 스콧 버몬트 구글 아태지역 총괄사장, 아서 G. 설즈버거 뉴욕타임스(NYT) 회장, 앤서니 탄 그랩 대표 등이 참석했다.

국내 재계에선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대한상의 회장), 정의선 현대차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허태수 GS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김영훈 대성 회장,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을 비롯한 국내 재계 총수들은 행사장에서 글로벌 최고경영자(CEO)들과 명함을 교환하고 사업현안 등 대화를 나눴다. 또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지지를 적극 당부했다.

행사장에는 부산엑스포 지지를 위한 대형 LED 포스터를 설치하고, 석탑형태로 만든 영상조형물에서 부산엑스포 홍보영상을 상영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인사말을 통해 "2030 부산 세계박람회를 유치해 한국의 경험을 나누고,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한 성장 및 발전 전략을 마련하는 데 앞장서겠다"며 부산엑스포 유치 홍보전에 힘을 보탰다.

[서울=뉴스핌] 스위스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다보스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CEO와의 오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2023.01.18 photo@newspim.com

앞서 같은날 윤 대통령 글로벌 CEO 초청 오찬 행사에는 세계 산업·금융계 거물급들이 참석했다.

우리 측에선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대한상의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회장 6명이 참석했다.

외국기업 인사로는 IBM·퀄컴·JP모건·무바달라·블랙스톤· 뱅크오브아메리카(BoA)·비스타에쿼티파트너스·히타치·쉘· 에어리퀴드·토탈·네슬레·TPG·리포 등 15개 업체 CEO가 참석했다.

이 자리에선 국내 총수들이 합작사업을 하고 있는 외국 CEO를 윤 대통령에게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태원 SK회장은 아랍에미리트(UAE) 국부펀드인 무바달라의 칼둔 알 대표를 소개했고, 김동관 한화 부회장은 태양광 합작사업을 하고 있는 빠뜨릭 뿌요네 토탈 에너지 대표를 소개하며 "토탈과 LNG선박 사업에서 크게 협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오찬 자리에서 우리나라의 규제를 혁신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하면서 글로벌 CEO들에게 한국 기업과의 협업 및 한국 투자를 거듭 당부했다.

az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