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노연경 기자 = GS25는 주류 제조사 부루구루와 손잡고 챗GPT(ChatGPT) 기반의 AI(인공지능)가 만든 하이볼 '아숙업레몬스파클하이볼'을 출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아숙업하이볼은 ▲맛 ▲알코올 도수 ▲레시피 ▲디자인 ▲상품명 ▲가격 등 상품 기획의 전 과정에 걸쳐 챗봇 서비스인 아숙업(AskUp)을 통해 기획한 'AI 기획 하이볼'이다.
챗GPT 기반의 AI가 만든 아숙업레몬스파클하이볼.[사진=GS리테일] |
개발 초기 한 달여 기간 동안 '맛있는 하이볼 레시피를 알려줘', '캔의 디자인은 어떻게 해야할까?', '가격대는 어떻게 해야 할까?' 등 아숙업과의 수 많은 질문과 답을 주고 받은 끝에 탄생했다.
아숙업은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지난 3월 카카오톡 채널에 론칭된 뒤 100만 친구를 돌파한 국내 대표 챗(Chat)으로 이달 5일부터는 일본 등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에도 론칭됐다.
아숙업하이볼은 레몬향의 상큼함과 위스키의 오크향이 잘 어우러지되 묵직한 바디감과 청량한 끝 맛을 포인트로 했고, 캔의 디자인도 민트색과 노란색을 교차로 적용해 아숙업의 추천대로 만들어졌다. 알코올 도수는 5.5도이며 1캔 당 가격은 4500원, 3캔에 1만2000원이다.
한구종 GS25 주류기획팀 MD는 "전세계 최초로 AI가 기획한 주류 상품을 GS25에서 선보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yknoh@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