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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 옷 구매하고 판매하고"...패션 메타버스 시장 여는 LGU+

기사등록 : 2023-07-09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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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션패션·지이모션과 패션 메타버스 사업 협력

[서울=뉴스핌] 조수빈 기자 = LG유플러스는 패션 기업 '에이션패션', '지이모션'과 패션 메타버스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패션 메타버스 시장에 진출한다고 9일 밝혔다.

지난 6일 오후 서울 강서구 LG유플러스 마곡사옥에서 이상엽 LG유플러스 CTO(가운데), 박희찬 에이션패션 대표(오), 한동수 지이모션 대표(왼)가 MOU 체결식을 진행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에이션패션은 캐주얼 브랜드 폴햄, 폴햄키즈, 비즈니스 캐주얼 브랜드 '프로젝트엠', 20대 스트릿 무드의 '티메이커(TMAKER)'를 운영하고 있는 패션 기업이다. 지이모션은 3D 시뮬레이션 기반 의상 제작 소프트웨어 등 기존 패션산업이 가진 시공간 한계를 보완하는 다양한 3D 패션 솔루션을 개발한 패션테크 기업이다.

3사는 이번 제휴를 통해 LG유플러스의 직장인 특화 가상 오피스 서비스인 '메타슬랩(MetaSlap)'을 활용해 메타버스에 패션 산업을 접목한 패션 메타버스 시장의 가능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현실과 가상세계를 결합하여 패션 산업에 연계된 매장 운영, 패션 상품·소품의 판매, 신규 패션 상품 홍보 등의 활동을 수행하는 플랫폼을 기획한다.

3사는 아바타를 위한 의상·아이템을 제작하고 메타버스 내 패션 의류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며 현실·가상 의상을 통합 제작하는 신기술 개발, 메타버스·온라인 연계 커머스 기획, 인공지능(AI) 피팅룸 등의 고객 시나리오 탐색, 현실·가상 공간 결합 통한 사업기회 발굴 등을 공동 추진한다.

실제로 지난해 9월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Roblox)가 발표한 '2022 메타버스 패션 트렌드'에 따르면 이용자 50%가 최소 매주 한 번 이상 아바타의 옷을 꾸몄고, 75%는 디지털 패션을 실제로 구매한 경험이 있었다. 그 중 31%가 월 최대 5달러, 30%가 10~20달러를 지출했다. 월 50~100달러를 지출하는 사용자도 12%에 달했다.

앞서 3사는 지난 5월부터 2개월간 LG유플러스 직원 체험단을 대상으로 비공개 실험을 공동으로 진행한 바 있다. 체험단은 메타슬랩 내 구축된 에이션패션의 브랜드별 매장에서 3D로 디지털화한 실제 의상을 구경하고 아바타를 활용해 착용해볼 수 있었다.

이상협 LG유플러스 CTO(전무)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나'를 대변하는 도구인 아바타끼리 몰입감 있는 상호작용이 기대되는 가운데, 이번 협력을 통해 아바타의 개성을 보다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디지털패션과 메타버스를 결합하여 메타버스 커머스로의 발전하는 계기가 된 것은 물론, 메타버스와 Web3 기술 기반으로 다양한 실험들을 지속 진행해 고객경험을 혁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beans@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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