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중국발 항의 전화·계란 투척 ...기시다 '유감' 표명

기사등록 : 2023-08-29 06:0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휴스턴=뉴스핌] 고인원 특파원=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 저장된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류가 현실화하자 이를 반대해 온 중국인들이 후쿠시마현 음식점과 관공서 등에 '스팸 전화 공격'을 퍼붓는 등 반일 감정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이에 일본 외무성이 우장하오 주일 중국대사를 초치해 유감을 표명하고,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도 나서 오염수 방류에 대한 중국 측 항의에 유감을 표시하는 등 이번 사태가 양국 간 외교 갈등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홍콩 로이터=뉴스핌] 최원진 기자= 홍콩 시민들이 23일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에 반대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2023.08.23 wonjc6@newspim.com

28일(현지시간) 교도통신 등 일본 현지 언론에 따르면, 지난 24일 중국 산둥성 소재 일본인 학교에 돌을 던진 한 중국인이 공안 당국에 구속됐다. 다음날인 25일에는 장쑤성의 한 일본인 학교에 여러 개의 계란이 날아드는 일도 있었다. 이번 일로 인한 부상자는 없었지만, 학교 측은 경비를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쿄전력을 비롯해 후쿠시마현 시청과 학교 등 공공기관도 오염수 방류 후 빗발치는 중국발 장난 전화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오염수 방출이 시작된 24~27일까지 중국발로 추정되는 전화가 6000통에 달했다고 밝혔다.

후쿠시마시도 24일부터 나흘간 시청과 초등학교·중학교 등 각종 공공기관에 770건의 스팸 전화가 걸려 왔는데, 이중 발신 번호 대부분이 중국 국가번호인 '86'번으로 확인됐다.

이 외에도 후쿠시마 현 소재 여관, 병원, 식당 등에도 스팸 전화가 이어지며 일부 사업장은 영업에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일본 외무성은 28일 우장하오 주일 중국대사를 초치해 중국의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 금지와 중국인들의 항의 전화에 대해 유감을 표하며 중국 측 대응을 촉구했다.

하지만 우장하오 대사는 일본인들 역시 중국 대사관과 영사관에 전화를 걸어 업무를 방해하고 있다고 반박하고, 중국 기업과 관광객의 안전을 보장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처럼 오염수 방류 후 중국 내 반일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조짐을 보이고 있어, 일각에서는 지난 2012년 일본의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국유화 선언 이후 중국에서 벌어졌던 대규모 반일 시위가 반복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당시 반일 시위대가 중국 내 일본 공장과 가게 등을 공격하고, 중국 전역에서 일본산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벌어지는 등 영토분쟁은 심각한 경제전쟁으로 확산했다. 이후 2014년 관계 정상화에 합의하기까지 양국 관계가 개선되는데 2년이 걸렸다.  

koinwo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