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글로벌

이시욱 KIEP 원장 "미중 전략 경쟁 계기로 자국중심 산업정책·기술육성정책 심화"

기사등록 : 2023-09-25 18: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포용·신뢰·호혜 원칙에 입각한 협력 강화 중요"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 이시욱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원장이 25일 "미·중 전략 경쟁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계기로, 주요국이 가치와 신뢰에 기반한 교역에 나서고, 자국 중심의 산업정책과 기술육성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웨스틴조선호텔 오키드룸에서 '글로벌 대전환 시대, 한국의 대외경제정책 방향'을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이시욱 KIEP 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웨스틴조선호텔 오키드룸에서 '글로벌 대전환 시대, 한국의 대외경제정책 방향'을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KIEP] 2023.09.25 jsh@newspim.com

이어 이 원장은 "새롭게 부상하는 글로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와 자유·평화·번영의 비전을 공유하고 포용·신뢰·호혜의 원칙에 입각한 협력 강화가 중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올해 8월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담의 성과를 더욱 내실 있고 지속 가능하며 확대 가능한 실질적 정책방향의 도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이번 세미나를 준비했다"고 전했다.

이날 세미나는 주요 20개국(G20) 등 다자체제에서 한국의 역할이 중요해지는 시점에서 주요 선진국과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대전환 시대에 한국이 글로벌 중추 국가로서 선택해야 할 대외경제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시욱 KIEP 원장을 비롯해 이인호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 사공일 세계경제연구원 명예이사장, 송인창 G20 국제협력대사, 강성진 한국국제경제학회장, 송백훈 한국국제통상학회장, 백서인 한양대학교 교수, 김희집 에너아이디어 대표, 신창환 고려대학교 교수, 연원호 KIEP 경제안보팀장 등 공급망, 첨단 기술, 에너지 안보, 통상 관련 전문가 및 KIEP 연구자들이 참석했다.

이인호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은 축사에서 "중국을 비롯한 세계 경제의 더딘 회복, 기업·소비자 심리 악화, 국제 유가 상승 등으로 경제 상황의 불확실성이 높아져 가는 상황에서 미·중 갈등, 러·우 전쟁, 북핵 문제로 지정학적 긴장감과 경제 블록화 움직임 또한 강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글로벌 경제의 복합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공급망 안정화와 관련된 국내 제도적 틀의 조속한 정비와 해외 파트너십 강화, 핵심 전략 기술의 확보, 전략적 국제협력의 강화를 제안했다.

사공일 세계경제연구원 명예이사장은 '혼돈 속의 세계경제 질서와 한국의 선택'을 주제로 한 기조연설을 통해 "미·중 패권 경쟁의 불가피한 장기화에 따라, 세계 경제는 자유주의 경제질서의 와해 속에 장기 저성장과 침체 도전을 맞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긴밀한 국제 공조만이 이러한 도전을 이겨낼 수 있다"고 분석하면서 "특히 대표성과 효율성 면에서 유리한 G20 정상회의 차원의 국제공조를 위해 한국이 적극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이번 세미나가 기술 패권 경쟁, 공급망 안정화, 신기후체제 대응과 같은 새롭게 부상하는 글로벌 도전과제를 확인하고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역할에 대한 기대와 수요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의 대외경제정책 방향을 점검하는 자리가 되었다고 전했다.

j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