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국민의 힘을 모아 경제활력을 만들고 그 온기를 곳곳에 전하는 '온 국민, 힘 모아 온기(溫氣) 나눔 캠페인'인 눈꽃 동행축제가 한창인 가운데 우수 중소·소상공인 제품에 시선이 모인다. 동행축제에서 대대적인 판촉전 행사가 열리면서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상품이 소개됐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유통센터는 12월 눈꽃 동행축제에 참여한 우수 중소·소상공인 브랜드 100개사 선정했다. <뉴스핌>은 동행축제에서 엄선된 제품을 소개하고자 한다.
[세종=뉴스핌] 이경태 기자 = '소비자의 마음을 여는 상품.'
12월 눈꽃 동행축제에 참여한 우수 중소·소상공인 브랜드의 제품을 두고 나오는 말이다.
◆ 디웨이브㈜, 구강내과 전문의가 선보인 턱관절 질환 찜질팩
턱관절 질환은 재발률 및 만성화율이 30%에 가까운 만성 통증성 질환이다. 전문적으로 치료를 받으려면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한 만큼 환자에겐 경제적인 부담이 뒤따른다.
빠른 회복을 위해 그동안에는 병원 진료 이외에 집에서 습관을 개선하고 온찜질과 같은 물리치료를 해왔다.
그러나 문제는 온찜질을 하기 위해 시중에서 제품을 구매하면 길이가 짧아 턱관절 질환의 주요 불편부위인 교근과 측두근을 충분히 감쌀 수가 없다. 열 유지시간도 짧다. 습윤 찜질이 어려운 곡물 찜질팩이 대부분이다.
디웨이브㈜가 개발한 턱관절 질환 찜질팩 착용 모습 [사진=디웨이브] |
이에 디웨이브의 대표인 우건철 전문의는 6개월여를 연구한 뒤 50여회 이상의 사용자 반응을 통해 '소멸 턱찜질팩'을 개발했다.
디웨이브는 이 제품을 통해 많은 환자가 쉽게 온찜질을 접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치료해 턱관절 질환으로부터 이른 시일 내에 회복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소멸 턱찜질팩은 집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사용하는 것도 간편하다. 턱찜질팩을 1분 30초 가량 전자레인지를 통해 데워준다. 천에 폴리머겔 찜팩을 끼워 얼굴에 착용해 10~15분 정도 찜질을 하면 된다.
턱관절 통증을 완화하고 붓기를 줄여주는 효과가 얻을 수 있다는 게 디웨이브측의 설명이다.
현재 디웨이브의 주력사업은 디지털 치료기기(Digital therapeutics)와 스마트 스플린트, 스마트 밴드 등의 IoMT 융복합 의료기기 등이다. 많은 사람이 더 편한 의료서비스를 제공 받는 것을 목표로 뒀다.
디웨이브 관계자는 "턱관절 질환 이외에 만성근골격계질환과 관련된 다양한 디지털 치료제를 개발해 질환의 만성화를 막고 조기에 치료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라고 말했다.
◆ 서스테이너블랩㈜, 지구도 살리고 피부도 살린다
"버려질 뻔한 농업부산물로부터 새로운 효능의 지속가능 원료와 그 쓰임을 찾기 위한 연구·개발(R&D)에 집중합니다."
2021년 05월 14일 '이든(Idden)' 이라는 브랜드로 설립된 서스테이너블랩㈜는 지구 환경 보존에 초점을 맞췄다. 실제 제공하는 제품은 버려지는 못난이 과일, 잼·주스·우유 등 식품가공 후 발생하는 과일박 및 곡물 등에서 추출된 성분을 주원료로 활용한다. 화장품 원료화 기술을 거쳐 소비자의 피부와 지구 모두에게 이로운 제품을 제안한다는 게 '이든'의 지향점이다.
농업부산물로부터 새로운 효능의 지속가능한 원료를 추출해 만든 '비건 샤워 올인원 클렌저' [사진=서스테이너블랩] |
이번에 소개된 얼스바는 양질의 클렌저를 통해 소비자의 삶을 보다 여유롭게 해주고 지구환경 보존에 기여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출발해 오랜 시간의 연구 끝에 만들어진 '비건 샤워 올인원 클렌저'다.
세안제, 바디워시, 샴푸, 린스, 핸드워시까지 5단계를 하나로 줄인 올인원 제품이다.
얼스바는 OB 맥주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맥주 부산물이 가지고 있던 단백질 영양분을 활용해 제작됐다.
서스테이너블랩 관계자는 "풍성하고 쫀쫀한 거품이 피부와 두피 사이사이 미세먼지와 피지를 흡착해 건강하고 깨끗하게 정화해준다"고 강조했다.
'이든'이라는 브랜드 자체가 친환경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영어 '히든(hidden, 숨겨진)'에서 출발해 숨은 'h'는 사라져가는, 모두가 함께 지켜내야하는 숲(hutan, 인도네시아어)을 의미한다.
지구상 마지막 야생오랑우탄의 서식지인 인도네시아 보르네오섬 탄중푸팅국립공원. 멸종위기 오랑우탄을 비롯해 아시아 종의 40%를 품고 있는 거대한 열대우림의 신비로움과 아름다움도 함께 담겼다.
스테이너블랩 관계자는 "숨은(h)는 인간의 손길이 닿지 않는 있는 그대로의 자연이라는 의미에서 영어로 인간(human)을 의미하는 'human'의 에이치(h)이면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이루고자 목적하는 숲, 인도네시아어로 'hutan'을 의미한다"며 "매일 새롭게 발생되는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고 기존 어메니티의 제형을 바꾸고 신소재 발굴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제품은 동행축제 공식 누리집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biggerthanseoul@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