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정치

與, 나경원·원희룡·윤상현·한동훈 당 대표 후보 확정

기사등록 : 2024-06-27 15: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최고위원 후보는 총 8인…김세의·김재원 자격 심사에서 탈락
청년최고위원 후보, 10명 심사 통과…여론조사로 최종 후보 4명 결정
"러닝메이트 표방해 타 후보 당선되게 하려는 것 가능"

[서울=뉴스핌] 김가희 기자 = 국민의힘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는 27일 나경원·원희룡·윤상현·한동훈 등 총 4인을 당 대표 후보로 확정했다.

최고위원에는 김민전·김형대·박용찬·박정훈·이상규·인요한·장동혁·함운경 후보 등 8명이 최종 후보로 확정됐다. 최고위원에 출사표를 던진 김세의 가로세로연구소 대표와 김재원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자격 심사에서 탈락했다.

서병수 국민의힘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선관위 5차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서병수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장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제4차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및 1차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6.03 leehs@newspim.com

청년최고위원 후보 신청자 중에는 김은희·김정식·박상현·박준형·박진호·박홍준·손주하·안동현·진종오·홍용민 등 총 10명이 심사를 통과했다. 선관위는 이들을 대상으로 오는 7월 3일부터 4일까지 양일간 책임당원 여론조사를 실시해 최종 후보 4명을 결정할 예정이다.

서 위원장은 심사 기준에 대해 "제출한 서류와 이력 등을 통해 부적격 기준 해당 여부와 국민 눈높이에 맞는 자질을 갖췄는지를 중심으로 심사했다"라고 설명했다.

또 이날 선관위는 당 대표 후보자와 최고위원 후보자가 함께 출마하는 '러닝메이트' 방식의 선거 운동을 논의한 결과 "러닝메이트를 표방해 본인을 포함한 타 후보를 당선되게 하려 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판단했다"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서 위원장은 "당헌·당규상 선거운동이란 당선되거나 또는 당선되게 하거나 당선되지 못하게 하기 위한 행위를 말한다. 또한 선거 운동 관련해서는 선거 운동을 할 수 없는 자 및 할 수 없는 선거운동 내용만 명시돼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국회의원 및 당협위원장을 포함한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자에 적용되는 구체적 금지 사항도 논의했다"면서 "후보자 선거대책위원회 참여 금지는 후보자 캠프 직책으로 활동하는 행위를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후보자 지지 선언 및 기자회견 등 배석 금지는 조직적, 공개적 지지 행위와 선거의 승리 기원 및 법적 홍보 내용의 발언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부연했다.

서 위원장은 그러면서 "당원인 국회 보좌진은 선거 운동을 할 수 없는 자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당 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자의 캠프 참여가 가능하다고 판단했다"라고 덧붙였다.

서 위원장은 발표를 마친 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윤상현 후보가 제기했던 러닝메이트 관련 유권해석은 사실상 기각된 것인가'라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답했다.

그는 '당헌·당규 개정이 필요하다'라는 지적에는 "당헌·당규상에 애매한 조항이 많이 있다"며 "논의하는 과정에서 그런 점을 많이 발견했고, 그런 것들을 제때 고쳐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동의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다만 서 위원장은 "당헌·당규가 당내의 정치적인 행위를 위한 규제기 때문에 헌법이나 법률과 같이 엄밀하게 규정하지 못한 점도 있다"며 "여태까지 해왔던 관행도 존중해야 한다. 고칠 것은 앞으로 고쳐나가야겠지만, 관행들도 존중했다"라고 강조했다.

서 위원장은 '러닝메이트 방식이 계파 갈등을 부각시킨다'라는 비판을 두고는 "과거에 우리가 전당대회를 할 때도 러닝메이트 지정을 해서 선거운동을 했던 사례도 있고 그때 아무런 제재를 하지 않았다는 것도 알고 있다"며 "관행 같은 부분도 존중하는 게 맞지 않겠나"라고 반박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오는 7월 2일 당대표·최고위원 후보자와 청년최고위원 예비경선 후보자가 참여하는 체인지5분 비전 발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rkgml925@newspim.com

22대 국회의원 인물DB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