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산업

[써보니] 갤럭시 Z 플립6, 예쁜데 AI 더해 똑똑…한 손에 쏙

기사등록 : 2024-07-10 2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바깥 디스플레이 '플렉스 윈도우' 기능 다양화
더 얇고 더 가벼운 디자인에 내구성도 강화

[파리=뉴스핌] 정승원 기자 = 삼성전자의 인공지능(AI) 기술인 갤럭시 AI가 폴더블폰으로까지 확대됐다. 새롭게 출시된 갤럭시 Z 플립6에 AI 기능이 더해지며 더욱 똑똑한 폴더블폰으로 재탄생한 것이다.

올해 초 삼성전자가 갤럭시 S24를 출시하면서 갤럭시 AI를 공개했다면 10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공개된 Z 플립6에는 폴더블폰의 폼팩터(기기 형태)를 활용한 AI 기능이 적용됐다. 공개된 갤럭시 Z 플립6을 직접 경험해보니 폴더블폰에서 활용할 수 있는 AI가 무엇인지에 대한 삼성전자의 치열한 고민이 느껴졌다.

갤럭시 Z 플립6 [사진= 정승원 기자]

◆ 폴더블에 AI 더하니 답장도 셀피 촬영도 쉬워져

갤럭시 Z 플립6의 첫 인상은 깔끔했다. 이번 Z 플립6가 아니더라도 전작부터 이어져온 컴팩트하고 깔끔한 디자인을 적용했다는 인상을 받았다. 한손으로 잡아보니 더욱 가벼워지고 날렵해졌다. 한 손에 쏙 들어와서 그동안 Z 플립을 사용했던 사람들 외에 컴팩트한 스마트폰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도 매력적인 스마트폰이 될 것 같았다.

전작과 달라진 점은 역시 갤럭시 AI가 적용된 것이다. 기존에 이미지로 검색을 쉽게 하던 '서클 투 서치'나 통역 기능은 그대로 적용이 되고 이번에 새롭게 AI 기능이 추가됐다.

Z 플립은 접었을 때 바깥 쪽 커버 스크린인 '플렉스 윈도우(FlexWindow)'로 기존에도 메시지를 보거나 그에 대한 간단한 답장을 할 수 있었다.

새로운 Z 플립6에는 '답장 추천(Suggested replies)' 기능이 추가됐다. 최신 메시지를 분석해 가장 적절한 답변을 추전해주는 것이다. 상대방이 "오늘 뭐해?"라는 메시지를 보내면 내 대화를 분석해 "영화를 보러 가", "맛있는 거 먹으러 가"는 메시지를 추천해주는 식이다. 이를 통해 보다 손쉽게 Z 플립6를 열지 않고도 답장을 할 수 있었다.

갤럭시 Z 플립6의 답장 추천 기능. 최근 메시지를 분석해 적절한 답변을 추천해준다. [사진= 정승원 기자]

그동안 Z 플립에서 아쉬운 점은 카메라 기능이었다. 갤럭시 S시리즈가 최고의 카메라 경험을 제공하는 반면 Z 플립은 폴더블이라는 형태에 집중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카메라가 아쉽다는 의견들이 있었다. 이번 Z 플립6에서는 연초에 출시된 갤럭시 S24와 동급의 카메라 경험을 제공한다.

신규 50MP 광각, 12MP 초광각 카메라를 탑재해 광학줌 수준의 2배 줌을 제공하고 AI 줌 솔루션으로 최대 10배까지 확대해도 선명한 화질의 사진을 얻을 수 있다. 폴더블폰의 휴대성은 더욱 높인 채 카메라 기능을 강화하고 AI 기능까지 더한 것이다. 실제로 Z 플립6로 찍어본 사진은 전작과 비교해 분명 개선된 결과물을 보여줬다.

플렉스윈도우에서 바로 카메라를 실행하는 '플렉스캠(FlexCam)'은 더욱 다양한 촬영 경험을 제공해 사용자의 창의성을 지원한다. Z 플립6를 반으로 접어 거치한 후 플렉스윈도우를 활용해 후면 카메라로 사진을 촬영하면 새로운 AI 기반의 '자동 줌(Auto Zoom)' 기능이 피사체를 인식해 최적의 사진 구도를 완성한다. 같은 위치에서 여러 명이 사진을 촬영할 경우 인물이 잘리거나 너무 작게 나오지 않도록 자동으로 줌을 조정해 최적의 사진 구도와 촬영을 지원한다.

◆ 더욱 얇고 가볍게...디자인도 놓치지 않는다

이번 갤럭시 폴더블폰 신제품들은 가볍고 앏아졌다. Z 플립6는 접었을 때 14.9mm, 펼쳤을 때 제공되는 6.9mm의 두께에 187g의 무게로 역대 갤럭시 Z 플립 시리즈 중 가장 얇고 가볍다. 색상은 옐로우, 민트, 블루, 실버 쉐도우 등 화사한 색상으로 출시된다.

'듀얼 레일 힌지(Dual Rail Hinge)'는 보다 부드러운 사용성과 강력한 내구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제품을 여닫을 때 더욱 부드러워진 느낌을 줬다. 접었을 때 접힌 디스플레이가 서로 더욱 밀착됐다.

디스플레이 주름도 크게 개선됐다. 펼쳐진 디스플레이가 전작과 비교해서 확실히 매끄러워졌다. 폴더블 디스플레이에 들어가는 얇은 유리층을 조정해 주름을 개선했다는 것이 삼성전자의 설명이다. AI 기능을 적용하고 디자인은 물론 내구성 강화도 놓치지 않았다. 갤럭시 Z 플립6는 256GB, 512GB 용량으로 출시된다. 가격은 각각 148만5000원, 164만3400원이다.

갤럭시 Z 플립6의 플렉스 윈도우. 보다 쉽게 편집해 화면과 위젯을 꾸밀 수 있다. [사진= 정승원 기자]

origin@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