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산업

[종합] '적자' 고비 넘긴 엔씨, 2분기 영업익 88억 원 기록

기사등록 : 2024-08-05 17: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비용 절감 효과로 전망치 상회
하반기 신작 출시와 글로벌 진출 통한 실적 개선 기대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엔씨소프트가 비용 절감 효과로 올해 2분기 적자 위기를 넘겼다.

5일 엔씨소프트는 2분기 연결 기준 실적으로 매출 3689억 원, 영업이익 88억 원, 당기순이익 711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6%, 75% 줄고, 당기순이익은 133% 늘어난 수치로, 전망치를 상회한 수준이다.

앞서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집계한 엔씨소프트의 2분기 실적 컨센서스(증권가 전망치 평균)는 매출 3864억 원, 영업손실 14억 원, 당기순이익 111억 원이었다.

실적 하락의 주요 원인은 신작 출시 부재와 기존 게임의 매출 하락이 지목된다. 다만, 간판 게임 '리니지M'의 경우 7주년 대규모 업데이트인 '에피소드 제로' 출시를 통해 모바일 게임 매출 1위를 유지하는 등 실적 방어에 기여했다.

이장욱 엔씨소프트 IR 실장(전무)은 이날 열린 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2분기 모바일 게임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3% 감소한 2182억 원을 기록, 리니지M의 매출이 전 분기 대비 상승했으며, 그 외에 모바일 게임 3종의 매출은 하락했다"며 "PC 온라인 게임의 매출은 전 분기 대비 6% 감소한 862억 원을 기록, 리니지의 매출이 전 분기 대비 상승했으며, 그 외에 온라인 게임 4종의 매출은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2분기 영업 비용은 전 분기 대비 3%, 전년 동기 대비 17% 감소한 3600억 원을 기록했다"며 "인건비는 전 분기 대비 7%, 전년 동기 대비 10% 감소한 1880억 원을 기록, 권고사직으로 인한 퇴직 위로금이 반영됐으나 장기 인센티브 충당금 등은 감소, 마케팅비는 리니지M의 대규모 업데이트와 신작 출시 마케팅 활동 등으로 전 분기 대비 152% 증가한 174억 원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사진=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는 이달 28일 스위칭 RPG '호연'을 한국, 일본, 대만에 출시하고, 이후 아마존게임즈와 함께 흥행 기대작 '쓰론 앤 리버티(Throne and Liberty, TL)'의 글로벌 서비스에 나서는 등 신작 출시에 따라 하반기 실적을 개선할 계획이다. 아울러 게임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위한 인수합병 등의 투자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홍원준 엔씨소프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날 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회사가 준비 중인) 신작들은 모두 약속대로 출시될 예정으로, 레거시 IP 기반의 신규 장르 게임 3종을 개발 중이다. 그중 1종이 올해 4분기 글로벌 출시될 예정이고, 이달 중 캠페인을 시작할 것"이라며 "나머지 2종은 내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각각 하나씩 출시할 계획을 갖고 있다. 대작 타이틀인 프로젝트G, 아이온2, LLL은 각각 예정대로 2025년 상반기와 하반기, 4분기를 목표로 현재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회사는 2026년 이후를 바라보면서 글로벌 IP 기반의 신규 MMORPG를 지금 개발하고 있고, 또 차별화된 컨셉의 새로운 슈터 등 다양한 신작들을 개발하고 있다"며 "최근 외부 게임 스튜디오 지분 및 판권 투자도 적극 추진, 예로 Moon Rover Games는 초기 투자 후 프로젝트의 진행 과정을 면밀히 평가 조율하면서 추가 투자 및 퍼블리싱에 대한 논의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고, 빅게임스튜디오 같은 경우에는 신작 브레이커스: 언락 더 월드라는 IP의 퍼블리싱을 통해 엔씨소프트의 장르 및 고객 다변화에 힘을 쏟을 것"이라고 전했다.

증권가는 엔씨소프트의 실적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신작 '아이온2', '택탄: 나이츠 오브 더 가즈(프로젝트 G)', 'LLL' 등의 출시와 함께 본격적인 비용 절감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김지현 흥국증권 연구원은 "호연은 엔씨소프트의 히트 IP인 블레이드&소울의 서사를 담고 있어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러한 관심 속에서 의외의 성과가 나올 수 있을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하반기 신작 중 블레이드&소울2의 중국 출시와 TL의 아마존게임즈 글로벌 론칭이 영업이익 체력을 일부 지켜줄 것으로 판단한다"고 전했다.

dconnect@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