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등록 : 2024-12-18 08:58
[서울=뉴스핌] 이나영 기자= e-모빌리티 솔루션 전문기업 우수AMS가 자회사 우수TMM과 공동 개발중인 항공 추진시스템 안전성에 대해 국제항공표준(RTCA/DO-160G) 규격 국내 검증시험에 착수했다고 18일 밝혔다.
RTCA(Radio Technical Aviation Commission) DO-160G는 항공 전자 장비의 환경 테스트 및 전자파 검증을 위해 설계된 국제 항공표준 규격으로, 항공기의 실제 운항과 유사한 환경조건에서 평가를 진행해 제품의 성능과 특성을 증명한다.
이번 검증 시험은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공인 시험기관에서 진행되며, 본 시험을 통해 우수AMS는 항공표준 규격을 갖춘 전기구동 추진체계를 기반으로 UAM 기술 경쟁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1차 환경시험과 2차 전자파시험 등 세부항목 평가로 구분 진행되고, 이번에 실시하는 검증 시험은 항공기 고장에 높은 영향을 끼치는 가혹조건 7개 항목에 대해 1차 환경시험이 진행될 예정이다.최근 '항공, eVTOL, 에어택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UAM 핵심제품들이 개발되고 있는 만큼 안전성능에 대한 중요성이 굉장히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른 항공기 장비 안전을 위한 RTCA/DO-160G 시험 검증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우수AMS가 이번 1차 환경시험과 내년 2차 전자파 시험 항목까지 검증을 마치게 되면 국내최초 전기추진체계(모터, 인버터) 항공규격 시험을 통과한 기업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수AMS는 "이번 검증 시험은 항공장비에서 높은 안전성능 및 표준을 달성하려는 회사의 강한 의지가 담겨있다"며, "글로벌 시장에서 DO-160G 시험 검증을 통과한 기업은 미국의 조비(Joby Aviation), 아처(Archer Aviation)등 2개 기업으로 알려져 있어, 품질 검증을 착실히 수행해 당사 제품의 성능과 신뢰성을 입증 하겠다"고 밝혔다.
nylee5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