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安측 단일화 실무팀, 조광희·이태규 빼고 재구성

기사등록 : 2012-11-18 23: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 하승창 대외협력실장·강인철 법률지원단장으로 교체

[뉴스핌=노희준 기자] 민주통합당 문재인·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의 단일화 협상이 오는 19일부터 본격 재개되는 가운데 안 후보측이 협상 실무팀 인원을 교체했다.

안 후보측 유민영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공평동 선거사무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단일화 협상팀을 하승창 대회협력실장을 팀장으로 강인철 법률지원단장, 금태섭 상황실장으로 재구성했다고 밝혔다. 기존 협상팀에서 조광희 비서실장과 이태규 미래기획실장이 빠진 것이다.

유 대변인은 "하승창 팀장은 박원순 시장 선거에도 대외 협상들을 진행한 바 있고 그런 능력과 경험을 가진 이"라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강인철 법률지원단장의 경우 초기부터 법률적인 판단과 지혜를 갖고 있는 이이기 때문에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아까 (단일화 재개 두 후보 회동에 안 후보가) 떠나기 전에 (단일화 회동) 들어가기 전에 결정된 사항"이라고 덧붙였다. 유 대변인은 민주당의 요청은 없었다고 밝혔다.

이태규 미래기획실장이 실무팀에서 빠진 것은 이명박 대통령의 핵심 참모였던 이가 뚜렷한 설명없이 단일화 협상팀에 참여했을 때부터 논란거리였던 것이 고려된 것으로 풀이된다. 단일화 원칙 훼손이라고 안 후보측의 지적을 받았지만, 문 후보측 백원우 전 의원이 이 실장의 전력을 문제 삼기도 했었다.

지난 16일 문 후보측 안도현 공동선대위원장은 "안철수 캠프쪽에서는 누구를 빼라고 몽니를 부리는데 안 (후보는) 무엇을 내려놓을지 궁금하다"소 질타한 바도 있다.

특히 이날 이해찬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가 전격 총사퇴하면서 안 후보측이 요구한 민주당 쇄신에 전격 나서면서 안 후보측도 뭔가를 내려놓아야 한다는 시선을 의식했던 것으로도 보인다.

조국 교수도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서 "안 후보측도 (문 후보측) 인적쇄신에 화답해줬으면 한다"며 "친이(이명박)였다가도 캠프로 오면 다 사면되고 친노(노무현)보다 나은 존재가 되느냐, (이 실장의 퇴진은) 민주진보 진영에 대한 예의의 문제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뉴스핌 Newspim] 노희준 기자 (gurazi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