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6·4지방선거] 與 후보군 압축…새정치연합 '무공천 설문'

기사등록 : 2014-04-08 16: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與, 30일 광역후보 마무리…野 10일 무공천 여부 결론

▲남경필, 정병국, 김영선, (왼쪽부터) 경기도지사 예비후보. 전일 새누리당 공천심사위원회는 남경필 의원과 정병국 의원을 경기지사 예비후보로 발표했다.[사진=뉴시스]
[뉴스핌=고종민 기자] 8일로 6·4 지방선거가 48일 남았다.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등의 발걸음도 빨라지고있다.

새누리당은 오는 30일까지 광역자치단체장 후보 공천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각 지역별로 경선 후보군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경기지사 경선후보가 전날 남경필 의원과 정병국 의원 양자 구도로 정리된 것을 시작으로 다자구도 지역들의 단일화 바람이 거세질 전망이다.

경기 지역 다음으로 후보군 축소 가능 지역은 부산이다. 서병수·박민식 의원과 권철현 전 주일 대사가 경쟁 중인 부산은 박 의원과 권철현 전 주일 대사의 단일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경북에서도 권오을·박승호 예비후보가 김관용 현 경북지사의 아들 병역 비리·논문 표절 의혹 등에 대한 선 검증을 요구하고 있다. 일단 중앙당이 경선을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함에 따라 권·박 예비후보가 보이콧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여당은 김 지사 단독으로 경선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미 2파전으로 압축 된 곳은 ▲유한식 세종특별자치시장과 최민호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의 세종시 ▲강길부 국회의원과 김기현 국회의원의 울산시 ▲홍준표 경남지사와 박완수 전 창원시장의 경남도 등이다.

대전시(박성효 국회의원·노병찬 전 대전시 행정부시장·이재선 전 국회의원), 제주시(원희룡 전 의원·김경택 전 정무부지사·김방훈 전 제주시장)은 3파전으로 진행된다.

현재로선 이같은 경쟁 구도로 경선이 치뤄질 예정이며 오는 11일을 시작으로 이달말 마무리된다. 새누리당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에 따르면 현재 경선 일정은 11일 제주도지사, 12일 세종시장·울산시장, 13일 경북지사, 14일 경남지사, 18일 대전시장, 20일 강원·충남·대구, 22일 부산, 23일 인천, 24일 경기 순으로 치뤄지며 서울시장 경선일인 30일을 마지막으로 새누리당은 광역단체장 후보 선출을 매조지한다.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오른쪽), 김한길 공동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문제와 관련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새정치민주연합은 오는 10일을 기점으로 지방선거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지난 4일에야 경선 시행세칙을 의결·확정했다. 4일과 5일에는  총 17개 광역단체 36명의 광역자치단체장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면접 심사를 완료했다. 전일 8차 회의를 갖고 대전은 단수 후보자, 경기·제주 3배수, 경남 2배수 후보군을 확정해 발표했다. 

대전은 권선택 전 의원, 경기는 김상곤 전 교육감·김진표·원혜영 의원 세 명으로 압축됐다. 경남은  김경수 노무현재단 봉하사업본부장과 정영훈 변호사 2파전이다. 제주는 고희범 전 제주도당위원장·김우남 의원·신기범 전 제주지사로 후보군을 압축했다.

이어 이날 송경길 현역 시장을 인천시장 단독후보로, 오중기 새정치민주연합 경북도당위원장을 경북지사 후보로 선정했다. 17개 광역시도 중 총 6곳만의 후보 압축 작업이 마무리된 것이다.

다만 이날 안철수 새정치연합 공동대표가 무공천 폐지 문제를 오는 9일 국민과 당원 의견(여론조사)에 따를 것으로 발표했다. 이에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는 오는 10일이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안 대표는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고 정치를 개혁해야 한다'는 제 원칙과 소신은 흔들림이 없다"면서도 "대통령과 여당의 반칙을 그냥 두어서는 안 된다는 지적도 타당하다"고 말했다.

이어 "새정치연합은 당내외 논란에 종지부를 찍고 민생을 향한 국민의 바다로 달려가겠다"며 이번 지방선거에 올인하겠다는 의사를 표했다.




[뉴스핌 Newspim] 고종민 기자 (kj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