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현오석 “이제 다시 ‘경제’…경제회복 불씨 키우는데 전력"

기사등록 : 2014-06-05 08: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경제계에는 '정상적 경제활동' 재개 당부

[뉴스핌=김민정 기자]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이제 다시 경제다’라는 초심으로 돌아가서 어렵게 살린 경제회복의 불씨를 키워나가는데 국민 모두의 힘과 지혜를 모아서 전력을 다해야 할 시기라고 밝혔다.

또 경제계에는 “소비보완 노력에 적극 동참해주길 기대한다”며 세월호 참사로 취소·연기된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재개해줄 것을 당부했다.

현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전국경제인연합회관에서 30대 그룹 사장단과 정상적 경제활동 복귀를 위한 경제계와의 간담회를 갖고 “위축된 소비심리 회복 노력이 절실하다”며 “기업들도 연기·취소됐던 마케팅 등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재개하고 소비보완 노력에 적극 동참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투자와 고용 확대도 요청했다. 현 부총리는 “먼저 투자와 고용이 확대돼야 한다”며 “계획된 투자를 조기 집행하는 한편 새로운 투자를 더욱 확대하고 필요한 인력도 신속히 채용하는 등 기업 본연의 기업활동에 매진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이는 모든 경제주체들에게 경제에 대한 믿음이 손상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출발신호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월호 참사로 국민적 애도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지만 이제는 아픔을 딛고 위축된 경제심리를 회복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때라고도 강조했다.

현 부총리는 “완만한 회복흐름을 지속하던 우리경제도 이러한 국민 애도 분위기 속에서 소비, 서비스에 영향이 나타났다”면서도 “하지만 ‘이제 다시 경제다’라는 초심으로 돌아가서 어렵게 살린 경제회복의 불씨를 키워나가는데 국민 모두의 힘과 지혜를 모아서 전력을 다해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최근 대내외 경제상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현 부총리는 “우리경제는 전반적인 회복흐름과 경제활성화 대책 추진으로 완만한 개선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세월호 사고로 서비스업 생산 중 도소매,  레저, 음식·숙박업, 소매판매 중 준내구재와 비내구재에 직접영향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광공업 생산은 보합세 유지했고 설비투자와 건설부문은 개선세를 보여 세월호 영향이 경제전반에 파급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신용카드 사용이 늘고 있고 백화점과 할인점의 매출, 문화시설 이용도 개선된 점도 긍정적이라는 판단이다.

현 부총리는 “전반적으로 소비심리가 약화되고 세계경제도 불확실성 지속되고 있는 만큼 면밀한 모니터링과 대응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세계경제에 대해서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회복세 이어가고 있으나 하방 위험이 여전히 남아있다”고 덧붙였다.

[뉴스핌 Newspim] 김민정 기자 (mj7228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