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GAM] 글로벌 채권, 하반기 변동성 확대될 듯

기사등록 : 2014-07-04 14: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유로존 인기 여전…정크본드 판매 급증 '경각심'

[편집자註] 이 기사는 지난 00일 오후 00시 뉴스핌의 프리미엄 뉴스 안다(ANDA)에서 표출한 기사입니다.

우리나라 경제가 저성장·저금리의 패러다임으로 바뀌면서 자산관리에서도 글로벌화가 중요해졌습니다. 뉴스핌은 이런 추세에 맞춰 글로벌 자산관리(GAM: Global Asset Management)에 필요한 전략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다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국내 유수 금융기관들의 단기(1~3개월), 중기(3개월~1년), 장기(1년 이상) 글로벌 포트폴리오 전략을 종합해 매월 [뉴스핌GAM]으로 독자 여러분을 찾아갑니다.[편집자註]

[뉴스핌=노종빈 기자] 지난달 글로벌 채권 시장에서는 유로존 내 선진국 채권이 가장 활발한 모습을 보였다.

반면 5월까지 매수세가 활발했던 유로존 주변국 채권은 차익 매물이 나오면서 다소 둔화된 흐름을 나타냈다.

◆ 유로존 채권, 선진국·주변국 차별화 양상

핀란드와 벨기에, 네덜란드, 프랑스 등 유로존 내 선진국 채권들이 초강세를 보이면서 채권 값과 반대로 움직이는 수익률은 1.4%~1.7% 대로 낮아졌다.

이는 한달 동안 채권수익률이 약 9% 넘게 떨어진 것이다.

반면 지난 5월 뜨거운 모멘텀을 보였던 남부 유럽 이탈리아와 스페인, 포르투갈 등의 국채는 다소 열기가 식었다. 지난 5월초까지도 가장 높은 인기를 누렸던 포르투갈 채권은 지난달 갑작스런 악재에 부딪치며 그간 상승폭을 반납해야 했다.

포르투갈의 양대 은행 중 하나인 에스피리토산토은행에 대해 반기결산시 부실자산 상각 가능성이 부각되면서 주가가 이틀간 30% 가까이 급락했기 때문이다. 뱅크오브아메리카가 이 은행에 대한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하겠다고 밝히면서 규모가 크지 않은 포르투갈 채권 시장은 직격탄을 맞았다. 6월 한달 포르투갈 10년물 채권 수익률은 오히려 전월대비 소폭 상승한 3.647%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유로존 물가상승률이 9개월 연속 1% 미만의 낮은 수준을 지속하며 디플레이션 우려가 지속되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3일로 예정된 유럽중앙은행(ECB) 통화정책회의에서 어떤 경기부양 카드가 나올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ECB는 지난달 정책회의에서 기준금리를 기존 0.25%에서 0.15%로 낮췄다. 또한 시중은행이 ECB에 예치하는 예금금리도 마이너스로 내렸다.

하지만 물가가 ECB의 인플레이션 목표치인 2% 선을 한참 밑돌면서 양적완화 처방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존 스탑포드 인베스텍자산관리 채권부문 대표는 "유럽 채권시장 전반으로 낮은 변동성 흐름 속에 ECB 양적완화 정책발표 기대감으로 매수세가 지속되고 있다"면서 "하지만 유럽 주변국 채권이 이전과 같은 시장초과 수익률을 보여줄 지는 미지수일 것"이라고 말했다.

◆ 일본 공적연금, 아시아 채권시장 유입 기대감 높다

세계 최대규모인 1조3000억달러 자산을 자랑하는 일본 공적기금(GPIF)이 해외 투자를 늘리기로 하면서 아시아 채권시장에서도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GPIF는 현재 60%인 일본 채권투자 비중을 40%대로 낮출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일본 증시 등 리스크 자산투자를 강화해 더 높은 수익률을 달성한다는 계산이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아시아 채권시장도 높은 수익률을 노리는 GPIF의 전략에 따라 충분한 투자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

노무라홀딩스의 전망에 따르면 GPIF는 수익성이 높은 아시아 채권시장에 약 2000억달러(약 202조원) 규모의 자금을 쏟아부을 전망이다. 이 때문에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테이퍼링 종료 등 출구전략에 따라 일시적 자금 유출로 인한 리스크를 완충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엔화 약세도 이 같은 흐름을 뒷받침하고 있다. 일본 엔화는 미국 달러화 대비 지난 12개월간 1.8% 하락햐며 G10(선진10개국) 통화 가운데 가장 약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티엠히응 아시아개발은행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일본의 GPIF와 같은 공적연금은 상당히 보수적인 자금 운용으로 잘 알려져 있다"며 "따라서 한국이나 홍콩, 싱가포르와 같은 건전성이 높은 시장으로 자금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일본계 투자자들은 올해 들어 4월까지 아시아 채권 시장에서 약 39억4000만달러(약 4조원)어치를 순매수하면서 지난 2005년이후 최대 규모 매입을 기록하고 있다.

아시아 주요국 채권지수에 따르면 아시아 국채 투자자들의 수익은 올해들어 대략 5.5%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일본 국채 투자시 수익률 평균인 1.5%와 비교할 때 약 3.6배 정도 높은 수준이다.

또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 채권시장 지수에 따르면 아시아 지역 회사채 투자자들은 올해 들어 5.6%의 수익을 기록했으나 일본 채권투자자들의 수익은 0.8%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오카가와 사토시 스미토모미쓰이은행 글로벌마켓애널리스트는 "많은 일본투자자들이 아시아 채권을 사들이고 싶어한다"면서 "하지만 아시아 채권시장에는 품질이 높은 채권은 충분치 않다"고 지적했다.

◆ 美 회사채 투자수요 몰려…사상 최고치 잇따라 경신

지난달 미국 국채 매수세는 다소 정체를 나타냈다. 그동안 국채 수익률이 너무 떨어져 더 이상 떨어질 수 없는 수준까지 이르렀기 때문이다.

미국 연준의 조기 금리 인상 우려가 부각되며 미국 국채 수익률도 2.44%대 오름세를 나타냈다.

하지만 미국 회사채에 대한 투자자들의 수요는 여전히 활기를 지속하고 있어 미국 기업들에게는 낮은 금리로 자금을 끌어모을 수 있는 더 없이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오라클과 골드만삭스 등이 지난달 말 140억달러어치를 발행하는 데 성공했다.

이로써 2014년 상반기 미국 회사채 발행 물량은 사상최고치인 2조2900억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2009년 상반기 기록한 종전 최고치 2조2800만달러를 넘어서는 것이다.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 시점이 점점 가까워짐에 따라 기업들은 더 낮은 금리로 자금을 확보하려는 모습이다.

브라이언 레이놀즈 로젠블라트증권 수석시장전략가는 "회사채에 대한 투자자들의 수요는 상당히 강력한 모습"이라며 "연기금이나 보험과 같은 기관 투자자들도 수익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꽤 공격적인 매수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 정크본드 득세…시장 과열 경고등 켜지나

미국의 투기등급채권(정크본드) 발행물량 역시 사상최고치인 1968억달러를 기록, 지난해 상반기에 기록한 1840억달러를 가볍게 넘어섰다.

이 때문에 정크본드의 평균수익률은 지난달 4.8%을 기록까지 떨어지면서 사상 최저치를 경신했다.

하지만 정크본드 판매 급증은 투자자들에게 또다른 우려를 부각시키고 있다.

하워드 마크스 오크트리캐피털그룹 회장은 "투자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판단은 공격적이냐 방어적이냐를 결정하는 것"이라며 "현재는 경각심을 가져야 하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투자자들의 우려는 채권수익률이 바닥권을 지속하고 있어서 언제든 금리 인상으로 수익률 상승이 나타나면 즉각적인 손실을 입을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시장분석업체 딜로직에 따르면 글로벌 투자등급 이하 채권 판매량은 올해 상반기 2860억달러를 기록, 반기 기준으로 사상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유럽지역에서의 정크본드 판매가 39% 급증한 데 힘입은 결과였다.

에드워드 매리넌 RBS아메리카스 신용전략가는 "올해 하반기에도 상반기와 같은 활황세가 지속될 지는 미지수"라며 "포트폴리오 매니저들이 수익률을 지속하기에는 상황이 점점 만만찮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 하반기 채권시장 전망과 투자전략은?

하반기 글로벌 채권시장 흐름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양적완화 종료 가능성으로 인해 금리 인상 리스크가 시장을 지배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미 많은 자산들이 상당히 고가 수준까지 올라 있다. 추가적인 경기 회복 및 경제 성장이 가능할 전망이나 단기간의 탄력적인 회복세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 상반기 불거졌던 신흥시장 리스크는 상당히 잦아든 상황이다. 이미 많은 국가들이 경상수지 적자를 대부분 만회하고 있어 전반적인 시장 상황은 턴어라운드 방향을 지향할 가능성이 있다.

글로벌 펀드업체 블랙록은 결국 각국 경제의 회복속도는 서로 다르다는 점에서 어떤 시장, 어떤 자산에 투자할 것인지에 대한 선택이 투자 관건이 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긍정적 측면에서는 신흥국 경제가 반등하고 자산 가격도 회복하고 있다. 글로벌 성장률도 예상치보다 높은 상황이다. 기업들도 투자를 늘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미국과 영국 등 선진경제는 물가 대응에 따라 금리 인상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는 반면, 유로존의 경우 디플레이션 우려가 부각되고 있다.

이 가운데 전반적인 자산클래스들이 높은 밸류에이션을 소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블랙록의 하반기 시장전략 포인트는 전반적으로 미국 등 선진국 채권시장의 경우 상대적 가치에 따른 매수 매도 전략을 병행하며 저평가된 채권을 사거나 고평가된 채권을 파는 전략이 유력하다는 설명이다.

반면 블랙록은 유럽의 경우 주변국 채권에 대한 물량 축소 관점의 접근이 필요하다는 전략을 제시했다. 하락 리스크 쪽으로 기울 가능성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또 국가별로 유망한 국채를 선별적으로 참여하는 전략이 유망하다. 블랙록은 브라질과 멕시코 채권이 매력적이라고 조언했다.

여기에 시장변동성은 상당히 낮은 수준이다. 이 때문에 시장 상황에 따라 변동성 증가 또는 감소 방향을 사는 전략도 유망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결론적으로 이미 많은 국가들의 국채 밸류에이션은 충분히 높은 수준이다. 따라서 리스크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상대적 가치평가에 따른 투자 및 수익률 관리를 해두는 것이 필요하다는 조언이다.


[뉴스핌 Newspim] 노종빈 기자 (unti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