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QE 원조는 미국' 유로존-일본 효과 의문..왜?

기사등록 : 2014-11-07 05: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자산 가격 상승 효과 제한적, 연준 공백 못 채워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가 필요시 부양책을 확대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데 따라 유럽 증시가 상승 탄력을 받았지만 유로존과 일본의 양적완화(QE)가 미국만큼 자산 가격을 끌어올리지는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일본은행(BOJ)이 대규모 추가 부양책 계획을 내놓았고, ECB 역시 자산 매입에 팔을 걷었지만 중요한 것은 본원통화의 증가 속도와 중앙은행의 대차대조표 증가 규모라는 주장이다.

이와 별도로 벤 버냉키 전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ECB의 QE 시행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아 관심을 끌고 있다.

뉴욕증권거래소[출처:블룸버그통신]
 지난주 BOJ의 부양책 발표 이후 글로벌 증시의 급등에서 보듯 주요국 중앙은행의 유동성 공급이 주식을 필두로 자산 가격을 끌어올릴 것이라는 기대가 상당하다.

미국 연준의 4조달러에 이르는 부양책은 5년에 걸친 뉴욕증시의 랠리에 불을 당겼고, 그 밖에 정크본드와 국채, 부동산에 이르기까지 자산 가격 상승의 동력이었다는 데 이견을 찾기 힘들다.

하지만 BOJ와 ECB의 부양책이 연준의 QE 종료에 따른 공백을 상쇄하기는 어렵다는 지적이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메릴린치의 데이비드 우 채권 및 외환 헤드는 “BOJ와 ECB의 자산 매입 확대가 미국 연준의 QE 종료에 따른 파장을 온전하게 해소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난주 발표된 부양책에 따라 BOJ의 대차대조표가 내년 7300억달러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ECB의 경우 자산담보부증권(ABS) 및 커버드 본드 매입으로 매년 대차대조표를 4100억달러 늘린다는 계획이다.

연준이 월 850억달러로 진행했던 3차 QE가 종료됐지만 글로벌 자산시장으로 유동성 공급이 여전히 상당 규모로 이뤄질 것이라는 얘기다.

이에 따라 적어도 내년 말까지 금리 상승이 크게 제한될 것이라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하지만 일본의 경우 유동성 공급이 연기금 개혁을 포함한 국내 문제를 풀기 위한 목적이 크고, 일본과 독일 모두 국채 수익률이 이미 바닥권이라는 데서 부양책의 효과를 크게 기대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연준의 QE가 종료된 만큼 투자자들이 지표 부진을 더 이상 추가 부양책을 이끌어낼 수 있는 호재로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악재로 받아들일 여지가 높다고 시장 전문가는 주장했다.

BOA에 따르면 올해 비농업 부문 고용 지표가 시장 전문가의 예상치에 못 미쳤을 때 S&P500 지수는 일 평균 0.7%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QE가 완전 종료된 만큼 지표 악화는 말 그대로 악재로 해석, 주가 하락과 함께 변동성 확대를 초래할 것으로 예상된다.

BOJ와 ECB의 부양책이 투자자들에게 기댈 언덕이 되지는 못할 것이라는 얘기다.

이와 별도로 벤 버냉키 전 연준 의장은 ECB의 QE 시행 여부에 대해 회의적인 속내를 내비쳤다. 그는 “ECB의 QE를 가로막는 것은 경제가 아닌 정치 및 법적 문제이며, 이를 풀어내는 일이 간단치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이날 ECB의 회의에서도 QE를 둘러싼 정책자들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특정 사안에 대한 이견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며 필요한 경우 보다 공격적인 부양책을 시행할 것이라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기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