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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로 스타트업] 문성빈 넷마블블루 대표 "제2의 레이븐 돌풍 온다"

기사등록 : 2016-03-08 0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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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은 콘의 해"..상반기 글로벌 진출 가시화

[편집자] 이 기사는 03월 04일 오후 1시29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이수호 기자] 넷마블게임즈가 게임대상을 거머쥔 '레이븐', '이데아'를 잇는 차세대 대작 RPG(역할수행게임) 콘을 내세우며 모바일 왕좌 굳히기에 나섰다.

올 상반기 최대 기대작인 만큼, 선봉장으로 나선 문성빈 넷마블블루 대표에 대한 업계의 기대감이 남다르다. 모회사인 넷마블게임즈의 막강한 마케팅 지원도 문 대표의 꿈을 실현시킬수 있는 큰 힘이다.  

지난 2일 뉴스핌과 만난 문성빈 넷마블블루 대표는 "액션과 콘텐츠 측면에서 기존 레이븐, 이데아와 차별화하기 위해 노력했다"라며 "올해 반드시 콘을 성공시켜, 넷마블블루를 액션 명가로 재탄생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  = 이수호 기자>

◆ 15년차 스타 개발자..'액션' 외길 나섰다

문 대표는 피쳐폰 시절 지오인터렉티브에서 모바일 게임 개발자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8년간의 개발자 생활을 마치고 지난 2009년 창업한 회사가 넷마블블루(블루페퍼)다.

10년간 같이 근무했던 직원들이 창업 주축멤버로 옮겨와 팀워크가 강했다. 이는 2012년 넷마블게임즈의 개발사로 합류한 이후, '마구마구'와 '다함께 던전왕', '마구마구2' 등의 성공으로 이어졌다.

문 대표는 "초기 게임을 개발하던 시기는 피쳐본 시대인데다 코어 게임이 없어 상대적으로 단순한 게임이 많았다"며 "이후에 출시한 게임들도 캐주얼 성향이 강하지만 관통되는 키워드는 액션이었다"고 액션에 대한 애착을 내비쳤다.

그는 "동물특공대, 토이토이 등의 작품들도 모두 조작형 액션 게임이었고 마구마구 역시 액션 성향이 강한 스포츠게임"이라며 "액션에 대한 갈망이 늘 컸었고, 이번 작품인 콘은 그런 고민들이 담겨져 액션의 경험을 총 망라한 타이틀"이라고 강조했다.

                                                    <사진 = 이수호 기자>

오는 11일부터 사전 테스트가 시작되는 콘은 두명의 캐릭터를 활용해 게임을 즐기는 방식이 특징이다. 한 종의 캐릭터를 키우는 것을 넘어서서 두종의 캐릭터를 함께 육성하며 전략 플레이가 가능하다. 레이븐과 이데아 등을 통해 축적한 흥행 노하우가 그대로 담긴 점도 강점이다.

문 대표는 "일반 게임들과 달리 기사, 검사, 마법사, 사제 등으로 구성해 여기서 2개의 캐릭터를 조합하는 재미를 주고자 노력했다"며 "듀얼 스킬이라는 특성도 있고 조합에 대한 효과를 노렸으며 액션 자체만 봐도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 IPO 계획은 아직.."기틀 먼저 다진다"

현재 넷마블블루의 직원은 총 190명이다. 초창기 20여명에서 창업 4년만에 9배 이상 인력이 늘어난 셈이다.

다작이 충분한 인력이지만 넷마블블루는 콘을 바탕으로 액션 대작 제작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불고 있는 게임개발사들의 IPO 열풍을 감안해도 기틀을 먼저 다지고 흥행작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는게 문 대표의 생각이다.

그는 "단일 게임으로 상장한 기업들의 주가가 부진하다 보니, 대표들이 그런 것들을 신경쓰지 않을 수가 없다"며 "지난번 행사 때, 방준혁 의장이 강조했듯이 모바일 시장이 성숙단계에 접어들고 있다보니 서둘러 상장을 해야겠다 보다는 일단 회사를 튼튼하게 만들어 놓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진 = 이수호 기자>

아울러 그는 지속적인 고용 창출 의지도 강조했다. 문 대표는 "지난해 공채로 뽑은 직원들이 배치를 앞두고 있다"며 "사용자 위주의 시각을 가진 사람들이 합류했으면 좋겠고, 스펙은 전혀 보지 않으니 게임의 재미라는 부분에 대해 이해도가 높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문 대표는 최근 이슈가 된 VR(가상현실) 게임에 대해,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보였다. 그는 "현재 독자적으로 VR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지 않고 있다"며 "모바일처럼 휴대성이 높아야 하는데 아직 현재 기기들이 패러다임을 바꾸는 것이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올해 콘 프로젝트를 반드시 성공시키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문 대표는 "올해에는 그 동안의 경험들이 고스란히 이어져 고생했던 직원들과 성과를 나누고 싶다"라며 "우리의 2016은 콘 하나로 끝장을 보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이수호 기자 (lsh5998688@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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