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유가 50% 랠리, 석유업체 파산 막기 역부족

기사등록 : 2016-05-14 03: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은행권 신용라인 축소 및 회사채 발행 막혀

[뉴욕 = 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지난 2월 저점 대비 국제 유가가 30% 이상 랠리했지만 파산 위기에 몰린 석유 업체들을 구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배럴당 45달러 선에 안착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한계 상황에 몰린 기업들의 파산 신청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13일(현지시각) 업계에 따르면 이번주에만 펜 버니지아와 린 에너지, 샤파렐 에너지 등 3개 업체가 파산 보호 신청을 냈다. 이들 업체의 채무액은 총 110억달러에 이른다.

미국 텍사스주 코퍼스크리스티 근방 유전 <출처 = 블룸버그통신>

 지난해 이후 북미 지역 석유가스 및 유전 서비스 업체의 파산 신청은 130건으로 집계됐다. 신고된 채무액은 440억달러로 집계됐다.

에너지 섹터의 기업 파산과 디폴트는 점차 늘어나고 있고, 이 같은 추이는 단시일 안에 반전을 이루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샌드릿지 에너지와 브라이트번 에너지 등 최소 4개 업체는 디폴트가 임박했고, 채무액이 총 80억달러를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월 배럴당 30달러까지 밀렸던 국제 유가가 50% 뛰었지만 기업 파산에 제동을 걸지는 못했다는 얘기다.

유가 상승에도 은행권의 여신 규제가 오히려 강화되고 있고, 유동성 위기에 처한 기업들은 자본시장에서도 자금 조달이 막혔기 때문이다. 여기에 자산 매각마저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관련 업체들의 위기 수위가 점차 높아지는 실정이다.

짐 채노스 키니코스 어소시어츠 대표는 블룸버그TV와 인터뷰에서 “북미 지역 석유 업체들의 비즈니스 모델은 경제적이지 않다”며 “유가가 배럴당 80~90달러까지 오른다 하더라도 기업의 상황이 개선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은행권의 시각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유가 반등에도 에너지 섹터에 대한 신용라인을 날로 축소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W&T 오프쇼어는 약 15억달러의 부채는 떠안은 상황에 지난 3월 신용라인이 3억5000만달러에서 1억5000만달러로 대폭 축소됐다.

콘아처 오일 앤 가스도 마찬가지 상황. 회사 측은 디폴트를 모면하기 위해 잰걸음을 하는 한편 파산 보호 신청을 낼 계획을 채권 은행단에 밝힌 상황이다.

투자은행(IB) 이코노미스트는 재무건전성이 상대적으로 양호한 기업들은 유가가 배럴당 50달러에 안착할 경우 일정 부분 숨통이 트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손실 리스크가 완화되는 한편 유동성 흐름 역시 나아질 것이라는 얘기다. 이를 통해 파산과 디폴트 위기를 모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근본적인 유동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은행권 신용라인과 회사채 시장을 통한 자금 조달 창구가 열려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 서비스 업체들이 유가 상승의 반사이익을 비교적 재빠르게 취할 수 있는 데 반해 생산 업체들은 대응이 느릴 수밖에 없어 유가 반등에 따른 명암이 사업 영역별로 차별화 될 것이라고 시장 전문가들은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