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시진핑 "북한 핵·경제 병진노선 인정 안해"

기사등록 : 2016-06-30 09: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방중 황교안 총리 접견…사드 배치는 반대 입장 재강조
중국어선 불법조업 문제도 논의…"진지한 해결 노력 경주"

[뉴스핌=이영태 기자] 중국을 방문 중인 황교안 국무총리가 29일(현지시각)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예방하고 북한의 핵 보유 반대 및 핵·경제 병진노선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재확인했다고 총리실이 30일 밝혔다.

중국을 방문중인 황교안 국무총리가 29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국가주석을 예방, 악수하고 있다.<사진=국무총리실/뉴시스>

시 주석은 황 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중국은 북한의 핵 보유를 반대한다"며 "또한 북한의 병진 노선을 인정하지 않으며 흔들리지 않게 비핵화를 실현해나간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 결의를 계속 엄격하게 이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총리는 "북한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핵 능력 고도화와 병진 노선을 추구하면서 도발을 계속하고 있다"며 "북한의 셈법을 바꾸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제재와 압박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중국 측의 안보리 대북제재 이행 조치 등을 평가한다"며 지속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시 주석은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한국은 안보에 대한 중국의 정당한 우려를 중요하게 다뤄야 하며, 사드를 한국에 배치하려는 미국의 시도에 대해 신중하고 적절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황 총리는 서해상의 중국어선 불법조업 문제와 관련, "북방한계선(NLL) 인근 및 한강 하구 수역을 포함한 서해상에서의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 문제 해결을 위한 관심과 노력을 강화해 달라"고 요청했다. 시 주석은 "양국 간 어업 문제 협력을 건강하게 발전시켜 나가기를 바란다. 중국 측도 진지하게 해결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며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설명했다.

황 총리는 또 "지난 3년 반 동안 양국 관계가 정상 간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과거 어느 때보다 큰 발전을 이뤄오고 있다"며 "앞으로 고위급 교류 및 전략적 소통 강화 등을 포함, 이러한 발전 추세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기대했다.

시 주석도 "양국 간 각급 전략대화의 이행 등을 통해 다양한 수준에서 소통과 협력을 발전시켜 나가길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황 총리와 시 주석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을 적극 활용해 양국 간 경제·통상 관계를 한 차원 높게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으며, 주변국과의 경제 활성화 전략을 담은 한국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중국의 '일대일로'(육상·해상 실크로드 구축) 등 연계 협력의 중요성에 공감했다고 총리실은 전했다.

이 밖에 양측은 다양한 분야의 인문 유대 강화사업을 지속 추진, 양국 국민 간 우의와 신뢰를 제고하고 올해 '한국 관광의 해'를 맞아 양국 간 인적교류가 1000만명 이상 수준으로 지속 확대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고 총리실은 덧붙였다.

총리실은 "황 총리와 시 주석은 최근 '브렉시트'(Brexit·영국의 EU 탈퇴) 투표 결과가 국제 경제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을 함께 했다"며 "앞으로 G20 협력 및 양국 경제부서 간 협의 등을 통해 브렉시트 대응을 위해 상호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