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송병준호' 게임빌-컴투스, '2연타 홈런' 

기사등록 : 2016-08-10 15: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분기 이어 2분기도 견조한 실적 달성..VR∙AR 게임 개발도 구체화

[뉴스핌=이수경 기자] 송병준 호(號) 한지붕 두가족인 게임빌과 컴투스가 올 2분기에도 견조한 성적표를 받아 들었다. 국내외에서 골고루 성과를 낸 양사는 새로 주목받고 있는 가상현실(VR)ㆍ증강현실(AR) 게임 개발도 구체화하고 있다.

10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게임빌은 올 2분기 연결기준 매출 432억원, 영업이익 22억원, 당기순이익 92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사상 최대를 기록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6%,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845.5%, 72.4% 증가했다.

컴투스는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냈던 지난 1분기보다는 다소 모자란 성적을 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266억원으로 16.9% 증가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486억원, 380억원으로 각각 20.6%, 22% 올랐다.

◆국내외 안정적인 매출 확대..컴투스 신규 흥행작 아쉬워

게임빌의 국내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 22%씩 상승하며 안팎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과시했다. 상반기 매출에서 해외 비중은 59%를 차지했다. 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 매출은 38% 성장하면서 호조를 보였다.

'별이되어라!', '드래곤 블레이즈', '크리티카: 천상의 기사단', '크로매틱소울', 'MLB 퍼펙트 이닝 16' 등 국내·외 히트작들이 안정적인 실적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천영삼 게임빌 CFO는 "로열티, 마케팅비의 증가로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다소 감소하기는 했으나, 꾸준한 매출 성장에 따른 이익 반등이 실현됐다"며 "관계기업이익의 확대로 사상 최대 반기 순이익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컴투스의 국내 매출은 프로야구 시즌 개막에 맞춰 출시한 '컴투스프로야구2016'으로 전분기 대비 소폭 상승했다. 2%P 감소하기는 했으나 여전히 상당한 매출이 해외(85%)에서 발생하고 있다. 아시아, 동서양 국가별 안정적인 매출 분포를 유지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했다는 설명이다.

서머너즈워를 이을 신규 타이틀의 긴 공백 기간은 아쉽다. 상반기 선보인 '원더택틱스'와 '라이트:빛의원정대'가 큰 힘을 못쓰는 가운데 서머너즈워의 누적 다운로드수와 누적 매출액의 증가폭은 점차 둔화되는 추세다. 올해 전세계를 강타한 수집형 역할수행게임(RPG) '포켓몬고'가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도 높다.

이에 대해 박태훈 컴투스 경영기획실 이사는 "우려와는 달리 포켓몬고 출시로 서머너즈워가 영향을 받은 부분은 없다"고 일축하며 "포켓몬고 출시 당시 매출 하락이 있기는 했으나 전반적으로는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 VR∙AR 본격화..게임빌 '중국' 컴투스 '북미와 유럽' 공략

양사 모두 차세대 모바일 게임 공략 키워드로 VR과 AR를 내세웠다. 컴투스는 '낚시의 신' VR 버전을 올해 연말 출시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AR 게임은 구체적으로 확정된 내용이 없다며 선을 그었다.

게임빌은 20~30명 규모의 NGDC(Next Game Design Center) 팀을 꾸려 신기술을 검토하고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게임을 기획 중이다. 천 CFO는 "위치기반, AR, VR 등 신기술에 최적화된 게임 개발을 통해 차세대 모바일 시장을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공략 국가로 컴투스는 북미와 유럽, 게임빌은 중국을 손꼽았다.

컴투스는 올해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서머너즈워의 고도화를 선언했다. 글로벌 상위 게임에 비교하면 시장 포화상태에 이르지 않았다는 판단이다. 3분기 중으로 서머너즈워의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북미, 유럽 등 모바일게임 주요 시장을 중심으로 한 전략적 브랜딩 캠페인을 진행한다.

또한 총 9종의 타이틀을 하반기에 선보인다. 3분기에는 '9이닝스3D', '시크릿블루'(아트디렉티브의 새이름)를 선보인다. '이노티아', '아이기스', '홈런배틀3', '프로젝트G2', '소울즈', '댄스빌', '프로젝트DD’의 출시는 4분기로 예정돼 있다.

게임빌은 유명 온라인게임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하거나 자체 개발한 신작 6종을 하반기에 내놓으며 신규 매출원 확보에 적극 나선다. 3분기 '킹덤오브워', '마스커레이드', '나인하츠', 4분기에는 '데빌리언', '나이트슬링거'(크러시의 새이름), '워오브크라운'을 내놓는다.

'크로매틱소울' 안드로이드 버전의 중국 출시도 예정돼 있다. 천 CFO는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현지 운영에 강점을 지닌 전략적인 파트너와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크로매틱소울 출시를 위한 중국 파트너를 선정, 마무리 작업에 있다"고 밝혔다.

한편 게임빌과 컴투스는 올해 마케팅비를 매출액 대비 각각 10%, 18~20%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이수경 기자 (sophi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