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이수경 기자] 지난해 4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갔던 NHN엔터테인먼트(이하 NHN엔터)가 올해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를 이어갔다. 게임과 비(非)게임 부문에서 고루 호조를 보인 덕이다.
12일 NHN엔터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0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다고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67.7%, 1160% 급증한 2106억원, 298억원으로 집계됐다.
<사진=NHN엔터테인먼트 2분기 IR자료> |
신규 게임들이 모바일 매출 신장에 크게 기여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0.8% 성장한 70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분기 대비로는 3.7% 감소다. '크루세이더퀘스트'와 '프렌즈팝 for Kakao'의 매출이 감소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정우진 NHN엔터 대표는 이날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2분기 유일한 신작이 '킹덤스토리'라는 것도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전체 게임 매출 중 모바일 게임 비중은 59%로 나타났다. 실제 매출이 발생하는 지역을 기준으로 보면 한국이 46%, 일본 등 해외 비중이 54%다.
PC 온라인 게임은 웹보드 게임의 규제 변화로 인해 전 분기 대비 1.7% 증가, 전년 동기 대비 5.7% 성장한 496억원을 기록했다.
안현식 NHN엔터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올해 2분기 웹보드 게임 비중이 50~60% 수준"이라며 "웹보드 게임성 강화로 하반기에도 지속적인 매출을 낼 수 있도록 개선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타 매출도 2분기 성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 커머스, 기술, 엔터테인먼트 사업으로 구성된 기타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0.8% 증가, 전년 동기 대비 158.9% 급증한 910억원으로 집계됐다.
커머스 부문 408억원 중 신규 연결 법인인 인컴메이트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50% 수준이다. 안 CFO는 "계절적으로 2, 4분기가 비수기라 크게 늘지는 않았지만 1300K 특별 판매로 매출이 많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기술 부문 209억원 매출 중 160억원은 NHN테코러스로 벌었다. 벅스와 티켓링크, 코미코 등 엔터테인먼트는 219억원이다. 프로야구 시즌 개막으로 티켓링크의 야구 티켓 판매가 매출 신장에 기여했다는 분석이다. 페이코와 광고 등을 포함한 기타 매출은 75억원으로 집계됐다.
안 CFO는 "전반적으로 커머스와 기술사업, 엔터테인먼트 부분의 매출이 급격하게 성장한다고 볼 수는 없으나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엔터 매출 중 벅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으나 공시 이슈로 구체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페이코는 7월 말 기준 본인인증 전체 가입자 수는 560만명, 누적 결제 이용자는 430만명을 기록했다. 페이코 이용이 활성화되며 지난 4월 말 대비 월 결제건수가 2배 이상 증가했다.
NHN엔터는 주요 신용카드사와 전자지급결제대행(PG)사와의 제휴와 신규 오프라인 가맹점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올해 1, 2분기처럼 하반기 페이코 분기 마케팅 비용으로 50억원이 사용될 예정이다. 가을에 집행될 TV 광고 비용은 따로 산정되며 작년보다는 적은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우진 NHN엔터 대표는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페이코를 기반으로 신사업 부문의 유기적인 협력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맥도널드 코리아 인수 건에 대해서는 투자 규모 등 아직 확정된 사항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안 CFO는 "KG그룹이 인수를 주도하고 있으며 자사는 일부 참여에 대해 검토 중"이라며 "맥도날드가 페이코 오프라인 확장에서 전초기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며 게임과 콜라보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수경 기자 (sophie@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