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압구정 재건축 주민들 “박시장 퇴임까지 재건축 없다”

기사등록 : 2016-10-07 11: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현지 중개업소, 가격 상승세 제동..실망매물 등장에 보합이거나 하락 예상

[뉴스핌=최주은 기자] “주민들은 보이콧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주민 동의 없이 압구정 재건축 진행은 안 될 겁니다. 지난 2006년과 2009년에도 주민 반대로 사업 추진이 중단됐던 전례가 있습니다.”

신영세 현대아파트 동대표 간사장(현대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발족 재건축준비위원회)은 서울시가 6일 발표한 ‘압구정 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에 대해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주민들은 45~50층으로 지어지는 것을 원했지만 주민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며 “박원순 시장이 물러나면 재건축을 추진할까, 수익이 나지 않는 재건축 사업에 주민들은 아예 시작을 않기로 했다”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압구정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토지이용계획안 <자료=서울시>

압구정 아파트 재건축을 위한 밑그림 마련됐지만 사업이 본격 추진되기까지 난항이 예상된다.

상당수 주민들이 최고 35층 이하라는 층수 제한에 반발하고 있어서다.

압구정 지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제3종일반주거지역에는 서울시 법정 도시계획인 '2030 서울플랜'에 따라 최고 층수가 35층 이하로 제한된다.

동부이촌동의 '래미안 첼리투스'(최고 56층) 같은 초고층 랜드마크를 꿈꿨던 주민들은 35층 제한을 풀지 않으면 재건축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신 간사장은 “지난 2006년 재건축을 논의했을 때에는 최고 층수 60층까지 얘기가 나왔고 그 조감도를 지금도 갖고 있다”며 “60층을 논의했다 최고 층수를 35층으로 낮추자는데 재건축 추진에 동의할 수 있겠냐”고 반발했다.

이어 “35층으로 짓게 되면 동간 간격이 좁고 녹지 공간 조성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며 “자산가치가 현저히 떨어지고 쾌적한 공간을 만들 수 없다”고 설명했다.

50층까지는 아니어도 45층까지 건축을 허가하고 기부채납 비율을 줄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올바른재건축준비위원회 안중근 위원장은 “35층 높이로 짓게 되면 총 45개의 동이 생기고 45층 높이로 지으면 35개의 동이 들어서게 된다”며 “채광과 통풍면에서 45층 수준으로 높게 지어 동간 거리를 확보하는 측면이 유리하다”고 말했다.

결국 압구정 주민들은 재건축을 장기적으로 생각한다는 방침이다. 한강변 층고 제한을 가동하는 박원순 시장의 임기가 끝나면 자연스레 다른 형태의 재건축 계획이 나올 수 있을 것이란 기대다. 추진위 관계자는 "압구정은 중층인데다 아파트 규모가 작지 않아 주민들의 불편함이 소형 주공아파트보다 상대적으로 적다"며 "나쁜 조건으로 재건축을 할 수 없는 만큼 박원순 시장의 임기가 끝난 이후를 기약하는 것도 방법일 것"이라고 말했다. 

압구정 현대아파트 전경 <사진=최주은 기자>

내년부터 시행될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도도 큰 부담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또 다른 추진위 관계자는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도가 유예를 끝내고 시행되면 분명 부담은 될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현행 지구단위계획에 따라 재건축을 추진하는 것이 재건축 부담금을 내는 것보다 더 불리할 수 있는 만큼 재건축 추진을 중장기적으로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단지 규모가 커 주민이 많아 의견을 모으기 쉽지 않은 것도 재건축 추진에 걸림돌이다.

재건축 추진을 위해서는 주민 과반수 동의를 얻어 추진위원회를 설립해야 한다. 그 다음 주민 4분의 3이상 동의를 또 한 번 거쳐 조합을 구성해야 하는 만큼 주민 의견을 모으는 일이 중요하다.

하지만 정식 추진위원회가 아닌 재건축 추진을 위한 준비단체만 ‘재건축준비위윈회’, ‘새로운 재건축추진준비위원회’, ‘올바른 재건축추진준비위원회’ 세 곳이 구성됐다. 이들간 힘겨루기는 벌써부터 상당한 것으로 현지 중개업소 관계자는 설명했다.

여기에 최고 층수 35층으로 가는 대신 신탁방식으로 추진해 속도를 내자는 의견부터 늦더라도 최고 층수 50층 미만으로 재건축해야 한다는 의견까지 다양하다.

서울시 측은 이전 기본계획 수립 당시부터 주민설명회를 충분히 거쳐 협의해 도출한 내용이기 때문에 그대로 적용해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압구정 아파트 주민을 포함해 강남구청은 ‘불통행정’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달 압구정 아파트지구 개발계획 발표를 앞두고 올초부터 현대아파트를 비롯해 신현대, 한양아파트 등 일대 아파트 값이 급등했다. 중개업소에 따르면 구현대 중소형 면적은 최근 3개월 사이 3~4억원 이상 올랐고 전체적으로 매매가가 올 초보다 약 20~30% 상승했다.

하지만 이 같은 가격상승 추세에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현지 중개업소 관계자는 “올해 압구정 아파트는 물건이 부족해 매수자 우위 시장이었다”며 “하지만 초고층 개발을 기대했던 입주민들 사이에서 실망 매물이 나올 가능성이 커지면서 당분간 가격은 보합을 유지하거나 소폭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뉴스핌 Newspim] 최주은 기자 (jun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