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나토, 첫 북핵 특별회의 개최 …"가장 강력한 언어로 규탄"

기사등록 : 2016-12-16 09:4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북대서양이사회 규탄성명, 북한에 핵·미사일 포기 및 대화복귀 촉구

[뉴스핌=이영태 기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는 15일(현지시각) 최고 의사결정 기관인 북대서양이사회(NAC) 차원에서 북핵만을 의제로 한 사상 첫 특별회의를 열고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 및 도발 행위를 강력히 규탄하는 대북성명을 채택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지난 10월27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국방장관회의를 개최했다.<사진=AP/뉴시스>

미국과 유럽 28개국으로 구성된 나토가 사무총장 명의로 북한을 비난하는 성명을 발표한 적이 있지만, 최고 의사결정기관인 북대서양이사회 차원에서 특별회의를 개최하고 성명을 채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나토는 안총기 외교부 제2차관을 비롯해 한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 글로벌 파트너국의 대표도 초청해 개최한 이날 회의에서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 잇단 도발 행위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나토는 성명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 개발 지속 및 도발적이고 위협적인 언사를 가장 강력한 용어로 규탄한다"면서 "우리는 특히 금년 들어 북한의 지속적이고, 도발적이며, 안정을 해치는 행위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으며, 2016년 1월 6일 및 9월 9일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및 탄도미사일 기술 관련 다수의 실험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북한의 행위는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 및 IAEA 결의를 포함한 국제적인 법적 의무에 대한 직접적인 위반이며, 스스로의 공약에도 반하는 것"이라면서 "이는 역내 안정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핵확산금지조약(NPT)에 기반한 비확산체제에 도전하며,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에 대한 전망을 위태롭게 할 뿐 아니라 국제 평화 및 안전에 대한 위협도 증가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나토는 지난달 30일 유엔 안보리가 대북 제재 결의 2321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한 것을 환영한다며 "국제사회의 대북결의를 이행하고 필요하면 추가적인 국제 제재·압박에 대한 검토를 포함해 북한의 도발에 대한 대응을 강화해 나갈 준비가 돼 있는 게 긴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는 일본, 한국, EU를 포함한 다수의 파트너들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기여할 추가적인 조치들을 취하기로 공약한 것을 환영한다"며 한미일 등의 독자 대북제재 조치를 긍정 평가했다.

이어 "우리는 평화 지속과 평화적인 방식의 한반도 비핵화 달성에 대한 우리의 공약을 확인한다"며 ▲북한에 추가적인 도발 자제 ▲안보리 결의 의무 이행 ▲NPT 복귀 및 IAEA의 포괄적 핵안전조치협정 준수 ▲6자회담 9·19 공동성명 이행 ▲핵무기 및 현존하는 핵·미사일 프로그램 폐기 ▲한반도 비핵화에 관한 신뢰할 수 있고 진정성 있는 대화에 나설 것 등을 촉구했다.

한국 정부 대표로 참석한 안총기 차관은 회의에서 북핵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최근 채택된 안보리 결의 2321호의 철저한 이행과 주요국의 대북 독자제재 강화, 글로벌 차원의 대북압박 제고를 위한 나토 회원국들의 협력을 요청했다.

앞서 나토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 때마다 북한을 강력하게 비판해왔으며 올해도 지난 7월 바르샤바 정상회의 등 계기마다 총 6차례에 걸쳐 대북규탄 메시지를 발표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지난 10월 나토 북대서양이사회 특별연설을 통해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나토 회원국들의 적극적인 협력과 관심을 요청한 바 있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