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힘 빠진' 자유한국당, 분열과 내홍으로 '몸살'

기사등록 : 2017-03-16 13: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경선 후보등록 마감 16일 오후 9시 마감...하루 연장
홍준표 경남도지사 오는 18일 대선 출마 선언 예정
친박계 vs 비박계 갈등 고조...탈당 의원 이어질 듯

[뉴스핌=김신정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대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자유한국당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거물급 대선주자가 없는데다, 친박계와 비박계간 분열을 비롯해 일부 의원들이 탈당 조짐까지 보이고 있어 몸살을 앓고 있다.

한국당은 16일 오후 9시 경선 후보등록을 마감한다. 당초 전날 오후 3시까지 예비경선 후보등록을 마감할 예정이었으나, 황 권한대행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특례조항을 없애고 후보등록 기간을 하루 연장했다.

원유철·조경태·안상수·김진태 의원과 김관용 경북도지사, 신용한 전 대통령직속 청년위원장 등이 경선후보로 등록한 가운데 홍준표 경남도지사와 이인제 전 최고위원,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등이 이날 추가로 등록할 예정이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대선 출마 선언을 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한국당은 황 권한대행을 포함한 외부인사 영입을 위해 오는 27일까지 추가등록을 받겠다는 특례조항을 만들어 기존 대선후보들의 반발을 샀다. 이런 내홍으로 경선 불참을 선언했던 이 전 최고위원과 김 전 논설위원은 황 권한대행 결심으로 경선에 다시 복귀했지만 한국당 내 분열 조짐은 쉽사리 사그라 들지 않는 모습이다.

특히 탄핵 불복을 주장했던 친박계 의원들이 대선주자로 나서며 비박계 의원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대선 출마를 선언한 김진태 의원과 이인제 전 최고위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심판 내내 반대 집회에 적극 참여하며 탄핵 기각을 주장해 온 인물들이다.

이에 따라 한국당 내 의원 유출 현상이 재점화되고 있는 양상이다. 전날 지상욱 한국당 의원은 바른정당으로 입당하며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 지지를 공식 선언했다.

바른정당은 향후 한국당 내에서 이동할 가능성이 있는 의원이 더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종구 바른정당 의원은 이날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열린 중진회의에서 "한국당 내 양심세력들이 현재 상황에대해 깊은 고민을 하고 있다"며 "당당하게 친박계 의원들과 결별하고 정의로운 정치를 새로 시작해 줄것"을 촉구했다.

인명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진행된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더욱이 한국당에선 9명에 달하는 인사들이 대선에 출마하지만 군소후보군에 불과하단 지적을 면하기 어렵다. 한국당 내 대선주자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홍 지사는 오는 18일 대선 출마를 발표할 예정이지만 아직 '성완종 리스트' 사건과 관련 대법원 판결이 나오지 않아 선거 활동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내홍과 분열로 몸살을 앓고 있는 한국당은 이날 예비후보 등록 마감 후 앞으로 후보를 추린 뒤, 오는31일 대통령 후보를 선출할 방침이다.

[뉴스핌 Newspim] 김신정 기자 (az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