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펜스 부통령 "북한은 트럼프 대통령 결의 시험 말라"

기사등록 : 2017-04-17 16: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트럼프 대통령 메시지 대독…"미국은 한국민과 100% 함께할 것"
황교안 "한미동맹, 동북아 핵심축에서 세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

[뉴스핌=이영태 기자] 한국을 공식 방문중인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17일 북한을 향해 "전략적 인내의 시대는 끝났다"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결의를 시험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7일 오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 면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사진=뉴시스>

펜스 미 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와 면담을 갖고 공동발표를 통해 "북한은 18개월 동안 두 번의 불법적 핵실험을 했고 전례가 없는 많은 수의 탄도미사일을 시험했다. 내가 한국으로 오는 와중에도 실패했지만 미사일 발사를 감행했다"면서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우리는 평화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것이지만 모든 옵션은 테이블 위에 있다"면서 "시리아와 아프가니스탄에서 택한 우리 행동에 의해 새로운 대통령의 힘과 결의를 목도했다. 북한은 우리 대통령의 결의를 시험하거나 이 지역 미군의 힘을 시험하지 않는 게 좋을 것"이라고 압박했다.

아울러 "우리는 방어시스템인 사드를 동맹을 위해 개진할 것"이라며 "어떠한 재래식 무기나 핵무기 등 도전도 압도적 효과적 조치로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북한은 평화적으로 북핵 프로그램을 해체하려던 우리의 노력을 핵과 미사일 시험발사로 기만했고 약속도 깼다"면서 "우리는 전체 국제사회가 북한을 대처하는 데 함께할 것을 촉구하고, 북한은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하며 인접국에 대한 적대적 행위를 끝내고 자국민에 대한 억압을 종식시킬 것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펜스 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을 대신한 한국민에 대한 저의 메시지는 다음과 같다"며 "우리는 여러분과 100% 함께할 것이다. 어려운 시기에도 자유롭고 안전한 미래를 위해 여러분과 함께할 것이다. 미국은 한국과 함께 3만7500명의 미 해군 공군 해병대와 함께 자유 경계선에서 양국민 파트너십을 위해 함께할 것이다. 한국과 미국의 동맹은 한국과 한반도, 아시아 태평양 지대의 안심축"이라고 전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의 리더십 하에서 우리 한미동맹은 더욱더 강해질 것이고 우리 양국은 더욱더 안전해질 거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더욱더 안전해질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는 다음달 9일 치러질 한국의 대통령선거와 관련, "법치와 민주적 프로세스에 대한 한국민들의 의지를 존중하고 선거를 기대한다. 한국 국민들에게 확신 드리고 싶은 것은 선거 결과가 어떻든 미국의 한국에 대한 안전과 안보에 대한 의지는 확고할 것이라는 사실"이라고 다짐했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공동발표에서 "특히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과 도발로 인해서 한반도의 안보 정세가 엄중해지는 상황에서 펜스 부통령이 취임 후 첫 아시아 방문국으로 한국을 찾은 것은 한미동맹의 발전과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대처에 대한 미국 신행정부의 확고한 입장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매우 시의적절하고 의미가 깊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오늘 펜스 부통령과 저는 한미동맹이 양국 간 긴밀한 협력과 공조 기반으로 한반도,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불가결의 핵심축이자 범세계적인 도전 해결에도 함께하는 성공적인 전략 동맹으로 발전해왔다는 데 공감했다"며 "한미동맹은 앞으로도 안보, 경제통상, 글로벌 협력을 중심으로 더욱 강력한 동맹을 만들 것이라는 확고한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했다"고 역설했다.

황 대행은 "열흘 전인 4월 8일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도 미중정상회담 결과와 앞으로의 공조 방안에 대해 논의한 바가 있습니다만은, 오늘 펜스 부통령과도 북한의 핵 미사일 위험의 엄중성과 시급성에 인식을 같이하고, 확고한 북핵 불용의 원칙하에 글로벌 대북 압박망을 더욱 촘촘히 하고 제재를 철저히 이행함으로써 북한의 전략적 셈법을 바꾸기 위한 노력을 배가해나가기로 했다"며 "또한 이 문제에 있어서 중국의 건설적인 노력과 역할이 긴요하다는 공동의 인식하에서 지난번 미중 정상회의의 결과를 평가하고, 중국과의 협력을 면밀히 강화하는 한편 북한의 추가 도발시에는 이를 토대로해서 강력한 징벌적 조치를 조속히 취해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해선 "갈수록 고도화되는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에 있어서 확장 억제를 포함한 대북 억지력 제고와 연합방위 태세 강화 제반조치를 지속 추진해 나가기로 했으며, 주한미군 사드가 조속히 배치 운용되도록 함으로써 북한의 위협에 상응한 한미동맹의 대비태세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더불어 "저는 최근 미중정상회담을 비롯한 여러 계기에 미국 측이 주한미군, 사드 배치와 관련한 중국 측의 부당한 조치에 대해서 분명한 입장을 밝힌 것을 평가했다"면서 "양측은 앞으로도 이러한 부당한 조치가 조속히 중단되도록 함께 노력해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 황 권한대행-펜스 부통령, 비오는 날 한 우산 쓰며 첫 만남

황 대행은 면담에 앞서 비가 내리는 가운데 펜스 부통령이 탑승한 차량이 총리공관에 도착하자 미리 우산을 들고나와 펜스 부통령 일행을 맞이했다. 우산을 들고 기다리던 황 대행은 펜스 부통령이 차량에서 내리자 나란히 우산을 쓰고 오찬 장소인 '삼청당'으로 향했다.

황 대행은 펜스 부통령과 삼청당으로 향하는 계단을 밟으며 50m 가량 걸어서 이동하면서 삼청당의 역사와 주변의 고목 등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청당에 들어선 황 대행은 펜스 부통령에게 "방한을 환영한다. 우리는 펜스 부통령이 취임한 이후 첫 동아시아 순방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한 것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강고한 한미 간 동맹을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펜스 부통령은 "이번 방문은 여러 달 전에 기획된 것인데, 타이밍이 중요해졌다. 한국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미국의 의지를 재확인하는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그는 "오늘 비무장지대(DMZ)를 갔었는데 한미 양국 군이 함께 근무하는 모습은 아주 감동적인 순간이었다"며 "한미 간 파트너십 관계는 개인적으로 아주 의미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나의 부친이 미국 보병사단에서 1952년부터 1953년까지 한국에서 근무하면서 한국군과 나란히 전투에도 참여한 적이 있다"며 "이러한 한미간 파트너십은 가족, 그리고 내게 상당한 자부심"이라고 한국과의 인연을 강조했다.

이날 면담에는 한국 측에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안호영 주미 대사, 김규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조구래 외교부 북미국장, 미국 측에서는 마크 내퍼 주한 미국대사 대리와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 부통령측 비서실장과 국가안보보좌관 등 참석했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