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재인 시대] 1호 업무지시로 '일자리위원회' 구성 지시

기사등록 : 2017-05-10 17: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통령 직속기구로 운영…일자리 전담 수석비서관도 신설

[뉴스핌=이영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취임 후 '제1호 대통령 업무지시'로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구성을 준비토록 했다.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는 현재 일자리 상황을 점검해 당장 개선할 수 있는 사항을 수립해 보고토록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국무총리와 국정원장 내정자, 비서실장, 경호실장 인선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이날 오후 3시30분 본관 집무실에서 1호 업무지시로 이 같은 명령을 하달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임종석 신임 대통령비서실장으로부터 일자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방안을 보고받은 뒤 "일자리는 새 정부 제1의 국정과제"라며 "선거과정에서 확인한 일자리 문제에 대한 간절한 민심에 부응하기 위해 새 내각의 구성이나 일자리위원회 설치를 기다리지 말고 당장 시행할 수 있는 개선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일자리 추경 편성과 연계해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 상시업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촉진, 영세자영업자 지원 등의 일자리 민생대책도 차질 없이 준비하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첫 번째 업무지시로 '일자리위원회 설치 및 운영'을 택한 것은 선거운동 기간 중 '일자리 대통령'이 되겠다는 약속을 지키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현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 10대 공약에서도 '일자리 창출'을 제1공약으로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대선 공약으로 내년부터 임기 내 총 81만개 공공부문 일자리를 단계적으로 창출하겠다고 공약했다. 또 일자리 창출을 위해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를 구성하고 직접 위원장을 맡아 집무실에 상황판을 일자리를 걸어놓고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이 설치를 지시한 일자리위원회는 대통령 직속 기구로 ▲정부 일자리 정책에 대한 상시적인 점검과 평가 ▲일자리 정책 기획·발굴 ▲부처 간 일자리 관련 정책 조정 ▲일자리에 관한 국민의견 수렴 등을 담당한다.

청와대는 또 대통령비서실에 일자리 전담 수석비서관을 신설해 관련업무를 챙기도록 했으며, 임명에 필요한 직제개편이 완료되는 대로 조만간 적임자를 임명할 방침이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