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김교현 롯데케미칼 사장 '3700억 설비투자'... M&A서 유턴

기사등록 : 2017-05-11 15: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JAC 인수 불발…설비투자에 재원 활용

[뉴스핌=방글 기자] 김교현 롯데케미칼 사장이 취임 후 첫 행보로 설비 투자를 선택했다.

김교현 롯데케미칼 신임 사장. <사진=롯데케미칼>

11일 롯데케미칼은 울산 메타자일렌(MeX)제품 공장과 여수 폴리카보네이트(PC)공장 증설에 3675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원료 경쟁력과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를 위한 결정이라는 설명이다.

이번 증설은 김교현 롯데케미칼 사장이 주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사장은 롯데케미칼 LC타이탄(말레이시아 법인) 대표이사를 지내다 지난 3월 롯데케미칼 사장으로 부임한 인물이다.

당시 업계는 롯데케미칼이 인수합병(M&A)를 위해 김 사장을 선임한 것으로 분석했다. 김 사장은 지난 2010년 롯데케미칼의 타이탄 인수전에 직접 참여했다. 이후 2014년 타이탄 대표로 부임, 실적을 크게 개선시키며 경영능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타이탄이 오는 3분기 상장을 앞두면서 캐시카우 역할도 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타이탄 상장이 성공할 경우, 롯데케미칼에는 1조7000억원에서 2조3000억원 가량이 유입된다.

때문에 지난 3월 롯데케미칼이 참여한 싱가포르 석유화학업체인 주롱아로마틱스(JAC) 인수전에 관심이 모아지기도 했다. 롯데케미칼은 파라자일렌(PX) 등 아로마틱 제품 비중을 늘리는 사업다각화 차원에서 JAC 인수에 나섰다. 하지만 미국 엑손모빌과의 가격 경쟁에 밀리면서 고배를 마셨다.

JAC 인수가 불발된 만큼 이 재원을 어디에 활용할지에 이목이 모아졌다.

이와 관련 김 사장은 “국내외 설비투자에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내비치기도 했다. 그 첫 투자처가 울산 메타자일렌과 폴리카보네이트 공장이 된 것이다.

롯데케미칼 여수공장 전경. <사진=롯데케미칼>

업계는 기초소재 중심의 사업구조에서 고부가소재 비중을 늘리려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메타자일렌은 고순도이소프탈산(PIA)의 원료가 되는 제품이다. 롯데케미칼은 세계 1위 PIA 생산 규모를 확보하고 있다. 하지만 원료 부족으로 가동률은 70%에 그치는 상황이다. PIA 경쟁력 강화를 위해 메타자일렌 증설을 결정한 것이다. 이를 통해 공장 가동률을 끌어올려 생산규모를 30% 이상 증가하겠다는 계획이다.

폴리카보네이트는 자동차 경량화와 생활 내구 제품의 핵심 소재로 쓰인다. 롯데케미칼이 연간 21만t, 롯데첨단소재가 연간 24만t을 생산해 세계 시장 3위권을 넘보고 있다. 

김 사장은 "안정적인 영업 환경 구축과 사업 경쟁력 강화는 회사의 미래가 될 것"이라며 "내실 있는 기업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방글 기자 (bsmil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