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청와대 "문정인 특보 발언, 한미관계 도움 안돼" 엄중 경고

기사등록 : 2017-06-19 11: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고위관계자 "개인 아이디어로 대통령과 사전조율 없었다"

[뉴스핌=이영태 기자] 청와대는 19일 문정인 대통령통일외교안보특별보좌관이 미국 방문 중 북핵 동결 시 주한미군 전략무기와 한·미 연합군사훈련 규모를 축소할 수 있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해당 발언들이 앞으로 있을 여러 한미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엄중히 전달했다"고 밝혔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별보좌관 <사진=뉴시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현재 방미 중인 문정인 특보에게 별도로 오늘 말씀을 드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미동맹과 북핵문제 해법 등에 대한 문 특보의 발언이 국내외에서 논란을 일으키자 한미정상회담을 앞둔 청와대가 진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 관계자는 "문정인 특보가 미국에 가는 과정에서 대통령과 사전 조율이 없었음을 분명하게 확인 드린다"며 "문 특보의 발언은 어디까지나 개인 아이디어 중 하나로 보면 될 것 같다. (주한미군 전략무기와 한미연합군사훈련 축소) 부분들은 한미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결정될 사항이지 어느 한 분이 말씀하신다고 해서 실행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문 특보가 미국으로 떠나기 전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만나긴 했다. 정 실장은 문 특보의 생각이 아이디어 차원의 개인 논의라 여겼다고 한다"며 "문 특보와 정 실장이 그날 처음 만난 것으로 안다. 문 특보가 미국에서 어떤 이야기를 할지 사전 조율하는 자리가 아니라 그날 인사 겸 만난 자리"라고 설명했다.

문 특보의 발언이 문재인 대통령 생각과 얼마나 일치하느냐는 질문에는 "현재로서 어디까지가 맞고 어디까지가 틀리다고 할 수는 없다"며 "여러 옵션 중 하나라 생각하면 되지 않겠느냐"고 유보적 반응을 보였다. 이 관계자는 문 특보의 발언에 대한 문 대통령의 반응은 없었다고 밝혔다.

지난 13일 미국 방문길에 오른 연세대 특임 명예교수인 문 특보는 지난 16일(현지시각) 한국 동아시아재단과 미국 우드로윌슨센터가 워싱턴DC에서 공동주최한 세미나 기조연설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두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첫 번째는 북한이 핵과 미사일 활동을 중단할 경우 한미 연합군사훈련의 규모를 줄이는 방안을 미국과 협의할 수 있다는 점이고, 두 번째는 한반도에 배치된 미국의 전략자산 무기 역시 축소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앨리샤 에드워즈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17일(현지시각) "(해당 발언은) 문 특보 개인 견해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