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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저씨'만 믿어요...엔씨소프트의 '선택과 집중'

기사등록 : 2017-06-28 1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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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효 재화 사용 '통합거래소' 적용.. '린저씨' 겨냥
동일 유저층 '자기잠식' 우려..사측 "공존 전략 있다"

[뉴스핌=성상우 기자]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모바일 신작 '리니지M'으로 3040(30~40대) 세대 공략에 집중한다. 30대 이상 유저가 70%를 넘는 온라인게임 '리니지'를 모바일로 출시, 이들을 유저로 다시 끌어들이겠다는 취지다. 아이템 통합거래소(거래소)와 과금 구조 등 모바일 게임을 구성하는 핵심적 요소들이 '린저씨(리니지하는 아저씨를 칭하는 신조어)'를 겨냥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28일 엔씨소프트 측에 따르면 12세 이용가로 지난 21일 출시한 모바일 신작 리니지M에 유료 재화로 거래하는 거래소 컨텐츠를 적용할 예정이다.

이 버전은 현재 '18세 이용가(청불)'의 희망등급으로 분류, 게임물관리위원회(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 상태로 청불 등급 최종 판정이 나올 것이 유력하다. 다만 이 버전을 일괄적으로 적용해 청불 단일 버전으로 서비스할 지 청소년·성인 이원화 서비스할 지 여부는 내부 논의 중이다.

김창현 홍보팀장은 "'청불'등급으로 심의 요청을 한 것 자체가 유료 재화 기반 거래소를 적용하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거래소 컨텐츠는 7월 5일께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엔씨소프트 모바일 신작 '리니지M' <사진=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에게 리니지M은 온라인 리니지 '그 자체'다. 지난달 열린 미디어 쇼케이스에서도 "리니지를 '있는 그대로 구현'해 모바일에 담았다"며 온라인 리니지와의 일체성을 강조했다.

3040 유저들이 과반 비중을 차지하는 온라인 리니지를 그대로 가져온 만큼 자연스럽게 핵심 유저층도 3040세대가 될 것이라는 게 업계 시각이다. 실제로 게임 출시 직전 각종 게임 커뮤니티에선 혈맹 모집, 사전 캐릭터 선점 등 게임 관련 활동 영역에서 기존 리니지 유저들의 움직임이 주를 이뤘다.

앱 분석업체 와이즈앱이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550만명의 사전 예약자 중 기존 리니지 유저들로 추정할 수 있는 3040세대가 69%를 차지했다. 출시 첫 날 이용자 수인 126만 명 중에서도 3040 유저 비중은 70% 였다.

엔씨소프트가 모바일게임에 청불 등급을 감수하고서라도 '유료 거래소'를 적용하는 것은 이 '린저씨'들을 염두에 둔 결정이라는 게 업계 관측이다. 온라인 리니지에서 자유로운 아이템 거래 시스템을 이용해왔고 거래소를 리니지의 핵심 요소로 꼽는 이들을 리니지M에 붙잡아두기 위한 강수라는 분석이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거래소라는 핵심 컨텐츠의 적용 여부를 놓고 여러 유저 층 중 하나를 택해야 한다면 3040을 택하는 게 당연하다"며 "기존 리니지 유저들만 그대로 다 유입시킨다해도 게임 흥행과 매출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최근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리니지M의 과도한 과금체계 역시 청소년들에 비해 가처분 소득이 높은 린저씨들의 과금 성향을 감안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물약', '축복', '아데나' 등 아이템들을 정기적으로 현금구매하지 않으면 정상적인 플레이가 어렵다는 것. 필수과금 요소로 꼽히는 것 중 하나인 '아데나 큐브 패키지(3만원)'은 최대 30번 사용이 가능하고 매월 1회 구입할 수 있는 구조가 사실상 온라인 리니지의 월 정액제 상품(3만원)을 가져온 것으로 유저들은 인식하고 있다.

그래픽, 인터페이스, 편의기능 등도 화려함과 정교함을 추구하는 최근의 모바일게임 트렌드와 달리 온라인 리니지를 연상시키는 '옛날식'이라는 평이다. 리니지에 대한 향수가 없고 최근의 모바일 게임에 익숙한 세대들은 적응하기 쉽지 않다. 리니지M이 철저히 린저씨들을 겨냥한 게임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한켠에선 온라인 리니지와 모바일 리니지M이 유사한 집단을 핵심 유저층으로 삼고 있는 만큼 자기시장잠식(Cannibalization)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실제로 지난 1분기 엔씨소프트의 분기 실적을 보면 리니지의 매출이 일시적으로 감소, 리니지M 신작 대기효과로 일부 유저들이 빠져나간 것으로 증권업계는 분석했다.

이와 관련 이성구 라이브퍼블리싱 상무는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그 부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하반기 온라인 리니지 대반격 수준의 업데이트가 예정돼 있고 두 게임 모두 카니발리제이션없이 공존할 수 있는 전략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성상우 기자 (swseong@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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