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삼성證 "붐 사이클에 올라타" vs 신한PWM "한발 물러서 관리모드"

기사등록 : 2017-06-29 16: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조인영 기자] 달리는 증시. 이를 바라보는 전문가들의 선택은 달랐다. 상승장에는 공감하면서도 '과감한 투자'와 '신중론'이 공존한다. 자산관리 명가를 외치는 삼성과 신한이 그렇다.

일단 시장을 보는 눈은 두 곳 모두 일치했다. 골디락스(Goldilocks:경제의 오르고 내림 즉, 경기변동이 크게 없으면서 만족스러운 수준의 경제성장률이 장기간 지속되는 흐름)를 외친 것이 일례다.

2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신한금융투자는 이달 초 6월 상품시장 전망 보고서에서 골디락스 국면이 도래할 것으로 예상했다. 삼성증권 역시 최근 보고서에서 '웰컴 투 골디락스'를 외치며 하반기 증시가 붐 사이클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하지만 투자자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서로 다르다. 삼성증권은 "주가가 많이 올라 부담스럽다는 의견이 많지만, 그럴수록 과감히 붐(Boom) 사이클에 올라 타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적극적인 투자를 강조한다. 그러면서 하반기 적극적인 자산배분전략으로 ▲채권보다 주식 ▲유럽>미국, 신흥공업국 >원자재 신흥국 ▲인프라 관련 자산, 회사채와 신흥국 채권에 보다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반면 신한PWM 투자자산전략부는 보수적 관점으로 한발 물러서 리스크를 관리하는 전략을 강조한다. 코스피 상단 고점(2500포인트) 전망은 유효하나 전보다 안정성에 무게를 둔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했다.

신한 투자자산전략부는 WM(자산관리)그룹 내 IPS(Investment Product & Service)본부에 소속돼 있다. 은행과 증권 인력이 절반씩 구성된 이 부서는 신한금융그룹의 하우스뷰(House-View)인 증시 전망과 투자전략을 짠다.

조재성 신한PWM 투자자산전략부 팀장은 "지금까지 공격적인 전략을 제시했는데 이제는 보다 안정성에 중점을 두고 리스크관리를 할 때"라며 "코스피 2400을 넘어서면서 공격적 접근이 쉽지 않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3분기에는 단기 급등에 따른 숨고르기 및 미국의 정책 불확실성 부각 가능성이 높은 만큼 추격매수보단 조정을 활용한 분할매수 대응을 권했다.

신한의 관점은 은행과 통합하면서 보다 안정적인 투자 포지션을 취하는 것과도 연관돼 있다. 신한은 이 통합적인(은행+금투) 프로세스를 통해 투자전략을 수립, 전체 금융사에 하나의 방향을 제시한다. 이전보다 관리형 모드로 전환됐다는 평이 나오는 이유다.

반면 삼성증권은 최근 주식투자를 공격적으로 외치며 해외주식투자 등까지도 범주에 넣으며 투자 기회를 노리라는 가이드를 내세운다. 같은 시장을 바라보는 양사의 엇갈린 전략. 양사 고객들의 투자 성과에 얼마나 차별화를 가져올 지 주목해볼 만하다.

 

[뉴스핌 Newspim] 조인영 기자 (ciy8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