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탈원전·신재생 20%' 해법은? 오늘 8차 전력수급계획 토론회

기사등록 : 2017-07-03 11: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속가능전력정책연합·장병완 의원실 공동개최
기후변화·탈원전·미세먼지 등 합리적 대안 모색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 올 하반기 수립 절차가 본격화될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과 관련 원자력·화력·신재생에너지 등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토론의 장이 열린다.

지속가능전력정책연합(의장 한덕수)과 국회 장병완 의원실은 공동으로 7월 3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바란다'라는 주제로 패널 토론회를 개최한다.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탈원전,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폐지, 신재생에너지 확산 등 그동안 경제급전을 중심으로 추진되던 전력정책에 큰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무엇보다 그동안 전력공급에 큰 축을 담당해 온 원전과 석탄화력에 대한 축소 정책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도 대폭적인 손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9일 오전 부산 기장군 고리원전에서 개최된 '고리 1호기 영구정지' 기념행사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하지만 안정적 전력수급 확보방안 마련, 전기요금 인상에 대한 사회적 합의 도출 필요성 등 반드시 풀고 넘어가야 할 숙제가 많아 수급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충분한 논의가 진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김시호 한전 부사장과 김창섭 가천대 에너지IT학과 교수가 향후 우리나라 에너지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및 과제에 대해 각각 주제발표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어지는 패널 토론회에서는 주한규 서울대 교수(원자력), 서정세 경상대 교수(화력), 이상훈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장(신재생),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처장(환경) 등이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속가능전력정책연합 관계자는 "이번 전력수급기본계획에는 전력산업계의 입장, 기업·시민들의 요구사항, 사회적 수용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 등이 모두 고려돼야 하는 만큼 다양한 이해당사자와 국민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논의하는 자리가 지속적으로 만들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지속가능전력정책연합은 신기후체제, 4차 산업혁명, 미세먼지·지진에 따른 사회적 이슈 등 전력산업이 당면한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정책방향을 모색하고, 국민과의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구성된 전력산업계의 최고정책기구로서 대한전기협회, 전기공사협회, 전기기술인협회, 전기산업진흥회, 한국표준협회 등 21개 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뉴스핌 Newspim] 최영수 기자 (drea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