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표결 불참 민주당 26명 의원… 쏟아지는 비판의 화살

기사등록 : 2017-07-23 12:5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때 정족수 4명 부족… 한국당에 읍소하며 '망신살'
당내에서 비판의 목소리 터져나와

[뉴스핌=조세훈 기자] 문재인 정부 첫 추가경정예산안이 22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가까스로 통과됐다. 그러나 표결 처리에 불참한 더불어민주당 의원 26명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정부 인사와 의원들이 문재인 정부의 첫 추가경정예산안(추경)에 대한 정족수가 채워지기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번 추경은 정부와 여당이 일자리 해결의 시급성을 강조하며 조속한 통과를 야당에 주문했왔다. 그러나 정작 이날 본회의에 민주당 의원이 대거 불참했다. 이로 인해 표결 정족수 150명에 4명 부족한 상황이 벌어졌고 자유한국당에 참여를 독려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와 관련 여당의 안일한 대응에 정치권과 국민들의 비난이 지속되고 있다.

국민의당은 논평에서 "추경안 통과 과정에서 나타난 여당의 무능함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여당 의원들의 참여 저조로 본회의 통과가 난항을 겪었으니 앞으로는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바른정당도 논평을 통해 "자기 당 소속 국회의원들조차 단속하지 못해 의결 정족수를 채우지 못하는 사태를 초래했으나 도대체 이게 말이 되는가"라면서 "나름 사정이 있는 이도 있겠지만 온전한 면죄부는 어려울 것"이라고 일침을 놨다.

바른정당에 따르면 본회의에 불참한 민주당 의원은 강창일, 강훈식, 금태섭, 기동민, 김영호, 박병석, 박용진, 서형수, 송영길, 신창현, 심기준, 안규백, 안민석, 우상호, 위성곤, 이석현, 이용득, 이원욱, 이종걸, 이철희, 전해철, 전현희, 정춘숙, 진영, 홍의락, 황희 의원 등이다.

이날 불참한 여당 의원 26명은 해외 일정을 소화하거나 당 지도부의 양해를 구해 강연, 지역구 활동, 개인적인 이유 등으로 불참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내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 모임은 성명서에서 "민주당 일부 국회의원들이 명확하지 않은 이유로 표결에 불참함으로써 국민과 권리당원의 강한 공분을 샀다"며 "해당 의원들의 공식적인 사과와 당 차원의 책임 있는 조치를 하라"고 주문했다.

 

 [뉴스핌 Newspim] 조세훈 기자 (askr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